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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2093-5145(Print)
ISSN : 2288-0232(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ol.9 No.1 pp.7-16
DOI : https://doi.org/10.11004/kosacs.2018.9.1.007

An Experimental Research on the Field Application of 3 Layers Composite Corrugated Steel Pipe (CCSP)

Jee-Seung Chung1, Tae-Jung Son2
1Professor, Department of Railroad Construction & Safety Engineering, Dongyang University
2Managing Director, SEONGHO CSP CO., LTD.
Corresponding author: Son, Tae-Jung SEONGHO CSP CO. LTD. SUNGHYUN B/D 19-2 Nonhyun-dong, Gangnam-gu, Seoul 135-813 Korea. +82-2-3446-2841, +82-2-3446-2845, bogdug25@nate.com
January 31, 2018 February 19, 2018 February 19, 2018

Abstract


As the corrugated steel pipes has many advantages to compensate for the shortcomings of the concrete fume pipes, it has been widely used for culverts and drain trenches. However, when corrugated steel pipes used as a sewage pipe or in an environment exposed to sea water, corrosion can cause problems and degradation of the function of pipe. So, Composite Corrugated Steel Pipe(CCSP) coated with three layers were developed to compensate for the shortcomings and improve performance of corrugated steel pipes. The composite material used in fabrication of the CCSP consists of a three layer polymer protective coating on both sides of a steel sheet core. To verify the field application of the CCSP, a test was conducted on the resistance of the strain, stability of connections, water flow performance and durability to determine whether they meet KS quality and various design standards.



내외부 3층 피복 수지파형강관의 현장적용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정 지승1, 손 태정2
1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교수
2㈜성호철관 기술연구소 상무이사

초록


    1. 서 론

    기존 콘크리트흄관을 대신하여 우, 오수관에 널리 사 용되어 지고 있는 파형강관은 용융아연으로 도금된 얇은 연성강판을 sine곡선모양으로 골을 형성시켜 내 하력을 높인 강관으로서 동일규격에서 콘크리트 흄관 과 비교하여 단위중량은 약 1/10에 불과하다. 그러나 단위길이는 6배 이상이기에 중장비 사용이 절감되고 공기단축이 가능해 공사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 을 지니고 있고 아울러 아연도금으로 인해 내마모성 이 우수하고 강판에 골이 형성되어 있어 매설 후 외 압강도에 대한 저항성이 크며 제품이 노후화 될 경우 재활용이 가능하기에 친환경적인 건설재료로 알려져 있다(Chung et al., 2016).

    한편 파형강관 시공특성상 외압에 의해 강판 또는 이음부의 볼트구멍이 찢어지게 되거나 해수 또는 오, 폐수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곳에 시공되는 경우 강 판에 부식이 발생되어 내구성이 저하되어 관거로서의 기능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파형강관의 성능을 개 선하고자 열연강판에 내식성이 우수한 분체에폭시와 폴리에틸렌을 내외부에 3층으로 피복하고 강관내부를 평활하게 수지로 코팅한 수지파형강관(Composite Corrugated Steel Pipe, 이하 수지파형강관 또는 CCSP)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수지파형강관의 현장적용성을 알아 보기 위해 외압에 대한 저항성, 연결부 안정성, 통수 성능 및 내구성에 대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외압에 대한 저항성은 매설깊이별 관에 작용하는 휨응력과 변형율을 측정하여 허용기준을 만족하는지 확인하였으며 연결부 안정성을 알아보기 위해 연결부 위의 변형저항성 및 접합용 패킹에 관해 KS 품질기 준에 의거 실험을 실시하였고 관로시공 후 발생할 수 있는 부등침하와 누수에 대한 안정성 여부도 확인해 보았다. 다음 통수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수리실험을 실시하여 조도계수와 Froude number를 구하여 이들 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수지파형강관의 내 구성을 평가하기 위해 산, 알칼리 용액에 대한 마모 정도 및 중량변화로 내약품성을 확인하였으며 당김시 험으로 피복재료의 밀착력과 촉진시험으로 전위차를 주어 음극박리저항성을 알아보았다.

    2. 본 론

    2.1 수지파형강관

    2.1.1 본 체

    수지파형강관의 제조는 Fig. 1의 단면도에 나와 있듯 이 파형강관의 외측으로 분체에폭시(1층)를 먼저 도 포하고 그 위에 변성 폴리에틸렌(2층)을 피복한 후 마지막으로 폴리에틸렌(3층)을 피복하였고 내부는 수 지로 마감하여 관내부의 굴곡을 없앴다.

    2.1.2 플랜지 연결부

    수지파형강관의 연결부는 Fig. 2와 같이 관체를 돌리 지 않고 결속밴드에 볼트로 체결하여 접합하는 플랜 지 커플링 방식을 적용하였다.

    2.1.3 품질기준

    수지파형강관의 형상별 치수에 대한 제원을 Table 1 에 나타내었다.

    2.2 실험방법

    2.2.1 변형저항성

    1) 재하시험

    한국시설안전공단에서 작성한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 진단 세부지침해설서에 의거하여 외압에 대한 수지파 형강관의 휨응력과 변형율을 측정하여 구조안정성을 평가하였다.

    2.2.2 연결부 안정성

    1) 외압강도

    ASTM D 2412 (2010)의 규정에 따라 재하하중별 변 형량을 측정하였다.

    2) 접합용 패킹 안정성

    KS M 3805 (2004)에 의해 수지파형강관의 맞대임 연결에 사용되는 접합용 패킹의 성능을 알아보기 위 해 시험편을 제작하여 노화성, 내약품성 및 유연온도 를 측정하였다.

    3) 누수시험

    KS M 3500 (2014)에 의해 두 개의 관을 직선배열하 고 바깥지름의 5%에 해당하는 변형이 일어날 때 까 지 하중을 가해 이 위치를 유지시킨 후 내부를 물로 채운 후 73.6kPa의 압력을 10분간 가한 후 관 연결부 의 누수여부를 확인한 후 다시 73.6kPa의 진공상태를 10분간 유지시킨 후 내부압력이 16.7kPa 이상 변화를 통해 누수여부를 확인하였다.

    2.2.3 통수성능

    1) 조도계수

    수지파형강관의 조도계수를 산정하기 위해 수리시험 을 실시하였으며 용수로에 모형을 설치한 후 D1,000 및 D2,200 두 종류의 수지파형강관으로 실험을 실시 하여 수로경사, 관내흐름수심 및 흐름유속을 산정하였 다. 이때 흐름수심과 유속은 관의 최상단에 10×30cm 크기의 구멍을 등간격으로 배치하고 추와 유속계를 넣어 측정하였다.

    2.2.4 내구성

    1) 마모시험

    하나의 회전봉에 폴리에틸렌(polyethylene), 경질염화 비닐(PVC), 철(steel) 및 콘크리트 4종류의 관재료를 고정시켜 pH 5의 산성용액에 침지시켜 19일간 약 500rpm의 속도로 회전시킨 후 시료의 감량을 측정하 여 내마모성을 알아보았다.

    2) 밀착력(당김강도)

    KS D 3619 (2017)에 의해 길이 약 100mm 정도 시 험편에 안쪽 수지면에 닿을 정도로 절단한 후 스프링 저울로 서서히 잡아 당겨 내, 외면에 대한 하중을 측 정한 후 기준값과 비교하였다.

    3) 약품 침지시험

    KS M 3407 (2013)에 의해 10% 염화나트륨 수용액 과 40% 수산화나트륨 수용액을 제조하여 시험편을 60±2℃에서 5시간 침지한 후 무게변화를 살펴보았다.

    4) 음극박리 저항성

    KS D 3607 (2017)에 의해 실시되었으며 실험조건은 23±2℃ 온도에서 전해질은 3% NaCl 용액으로 28일 간 침지시킨 후–1.5V의 전위차를 가해 박리면적을 측정하였다.

    3. 실험결과 및 고찰

    3.1 변형저항성

    3.1.1 재하시험에 대한 검토

    수지파형강관의 외압에 대한 변형저항성을 알아보기 위해 지름 800mm의 관에 각각 4개의 변형율계와 변 위계를 부착시켜 매설깊이를 0.88, 1.0 및 2.5m로 달 리하여 매설하였다. 이후 DB-24하중에 해당하는 차 량하중(38.54tonf)을 재하시켜 강관의 변위량과 변형 율을 측정하였으며 실험전경 및 결과를 Fig. 3 및 Table 2에 나타내었다.

    이때 매설된 수지파형강관에 작용하는 상부토압은 매설깊이에 따라 연직 토압공식과 흙의 Arching 효 과 및 Marston 토압계수를 적용한 식 (1), (2)에 의 해 계산하였으며

    W v = r t if  H 2.0 m
    (1)
    W v = C d r t B if  H > 2.0 m
    (2)

    • Wv : 매설토에 의한 토압(N/m2)

    • Cd : Marston 토압계수

    • H : 매설깊이 (m)

    • rt : 흙의 단위중량(N/m3)

    • B : 강관의 정부에서의 굴착부 폭 (2D+100)

    노면하중은 차량하중으로 인접하는 후륜의 단축하 중과 그 분포각을 고려한 식(3)에 의해 계산하였으며 수지파형강관의 구조적 안정성 여부는 한국시설안전 공단 (2011)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세부지침해설 서(상수도)기준에 의해 평가하였다.

    W t = 2 n P ( 1 + i ) n L + ( n 1 ) C = b + 2 H tan θ ( a + 2 H tan θ )
    (3)

    • Wt : 차량에 의한 연직하중(MPa)

    • P : 후륜하중 (DB 24 = 9,6tonf)

    • n : 점유폭의 차량댓수

    • L : 후륜중심간격(175cm)

    • C : 인접차량 후륜중심간격(100cm)

    • a : 차륜폭 b : 차륜의 접지폭

    • H : 매설깊이(cm) θ : 분산각(45°)

    • i : 충격계수

    한편 매설깊이별로 측정한 수지파형강관의 휨응력 과 관체변형량 측정결과를 허용기준값 100에 대해 정 리한 것이 Fig. 4이다.

    이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우선 외압에 의한 관변형 율을 살펴보면 수지파형강관은 1m와 0.88m에서 1.3 및 1.5mm로 허용값인 40mm와 비교하여 3.3 및 3.8%정도로 매우 낮은 값을 나타내었으며 매설깊이 2.5m인 경우는 0.1%로 변형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연성관인 수지파형강관에 작용하는 토압은 수직토 압과 관저부 반력은 강성관과 동일하나 수직하중을 수평방향으로 전달하여 관의 좌우측으로 횡방향의 수 평토압을 발생시켜 하중에 저항하는 구조적 거동을 하기 떄문에 외압에 대한 안정성기준을 변형율로 평 가하며 그 값을 관경의 5%로 제한하고 있다(Park et al., 2011).

    한편 매설된 강관은 원주방향으로 응력이 발생하 게 되며 발생응력에 대한 허용기준은 상시하중의 경 우 140MPa 이내로 제한하고 있는데 실험결과 수지파 형강관은 매설깊이 0.88m와 1m에서는 38.8 및 36.0MPa로 허용기준의 27%이내의 결과를 보였으나 매설깊이 2.5m인 경우 6.2MPa로 허용기준의 4.4%에 불과하여 외압에 대한 변형저항성이 크다고 볼 수 있 다. 환경부에서 제정한 하수도 시설기준 (2011)에 의 하면 관거의 최소 흙두께(매설깊이)는 원칙적으로 1m 로 하게 되어 있으며 특히 하수도관의 본선을 매설하 는 경우 매설깊이는 3m이상으로 시공하여 매설관의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여야 하는데 본 재하실험결과 시공여건상 부득이하게 매설깊이를 확보하지 못할 경 우에도 수지파형강관은 변형에 대한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3.2 연결부 안정성

    3.2.1 플랜지 안정성에 대한 검토

    수지파형강관의 관연결부의 안정성을 알아보기 위하 여 관경 600, 800 및 1,000mm관 3종류의 관체 양단 에 융착 성형된 플랜지부위에 대해 ASTM D 2412에 따라 실시한 5% 변형 압축강도 결과를 Table 3에 정 리하였다. 아울러 관체부 5% 변형 압축강도를 100으 로 놓고 비교한 플랜지 부위의 강도비를 Fig. 5에 나 타내었다.

    그림에서 수지파형강관의 플랜지 부위가 5% 변형이 발생될 때의 압축강도는 관경에 상관없이 관체부 압 축강도보다 약 25%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플랜지간 연결을 담당하는 결속밴드의 체결이 견고하고 아울러 수지파형강관 내부에 폴리에틸렌 재질의 삼각프로파 일을 삽입하였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플랜지 연결부 위가 외압에 대한 강성을 가져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 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3.2.2 접합부 패킹 안정성에 대한 검토

    KS M 3805에 의해 강관의 맞대임 연결에 있어 수밀 성을 유지하기 위한 접합용 패킹의 안정성을 확인해 본 결과를 Table 4에 나타내었으며 항목별로 KS의 품질기준에 적합여부를 정리한 것이 Figs. 68이다. Fig. 7

    강관을 여러 개 연결한 관거는 다른 매설물에 비하여 매설깊이가 깊은 경우가 많으므로 지하수 수위가 높 고 연결이 불완전한 경우 지하수가 다량으로 관거내 에 침입하게 되어 관거용량의 부족 및 여유의 감소를 초래하여 관거기능에 지장을 주는 문제점을 발생시킨 다. 아울러 연결이 불완전할 경우 지하수가 관거내에 침입하면서 관거주위의 지반을 불안정하게 하거나 토 사를 끌어들여 관거내에 쌓이게 하고 때로는 부등침 하, 노면함몰 및 다른 지하매설물에 피해를 주는 경 우가 있으므로 관거의 연결은 항상 수밀성이 있는 동 시에 내구성이 있는 것이어야 한다(Seo et al., 2016).

    Fig. 6에서 알 수 있듯이 노화성은 –2.5%로 나타 나 패킹의 배합제 휘발손실에 따른 성능변화의 정도 가 낮았으며 비틀림강성율을 나타내는 저온한계값인 유연온도는 –31℃로 품질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측 정되었다. 한편 수산화칼륨과 수산화나트륨을 물에 용 해한 알칼리액과 염화나트륨을 용해한 식염수에 침적 시킨 후 측정한 결과를 나타낸 Fig. 7에서 알 수 있 듯이 무게변화율은 기준값의 30∼40%정도로 나타났 고 Fig. 8의 인장강도 및 신장율은 식염수에 침지했 을 경우 변동값이 –0.6에서 1.0 사이로 나타나 기준 값의 10%이내였으며 알칼리액에서는 다소 높았으나 KS 품질기준 범위안에 있어 사용된 패킹이 물리화학 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3.2.3 부등침하 및 누수 안정성에 대한 검토

    부등침하가 발생하였을 경우 수지파형강관의 연결부 에 대한 안정성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Figs. 910 처럼 지름이 1,000mm이고 피치간격이 68mm인 수지 파형강관 32m(연결개소(Joint) 3개소)를 연결 후 양쪽 끝부분을 지상으로부터 2m 들어올려 처짐이 가장 심 한 곳(MP 1, 2)의 변화된 피치간격 및 연결부 변형 유무를 확인하였고 아울러 동일한 지름의 수지파형강 관 16m(연결개소 1개소)에 대해 KS M 3500에 의해 연결관에 수압을 가하여 누수상태를 확인하였으며 그 결과를 Table 5에 나타내었다.

    Kim (2013)은 수지파형강관 등과 같은 연성관이 지 중에 매설될 경우 관체의 보강 또는 침하방지를 위해 자유받침의 모래기초를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충분한 다짐이 되어 있지 않거나 연약한 지반일 경우 부등침 하가 발생하여 연결부의 변형이 과도할 경우 이탈 또 는 벌어짐 현상이 나타나 관거로서의 기능이 상실되 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였다.

    Table 5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수지파형강관 을 연결하여 인위적으로 2m에 해당하는 부등침하를 발생시켰음에도 처짐부의 피치간격 변형율은 –2.82∼ +3.49mm에 불과해 변형정도가 매우 낮았으며 이로 인해 연결부의 이탈 또는 벌어짐 현상들은 나타나지 않았고 KS 규정에 의거한 누수시험을 실시한 결과 역시 연결부의 변형이나 누수현상은 없는 것으로 조 사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수지파형강관이 기존 다 른 관거와는 다른 결합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 우선 플랜지부를 사전 제작하여 맞대기 연결이 가능 하게 하였으며 우수한 품질의 접합부 패킹을 사용하 고 마지막으로 결속밴드를 사용하여 단순 볼트연결만 으로 우수한 체결력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수지파형강관 을 사용한 관로공사를 실시하게 될 경우 부등침하나 외압에 의한 연결부 이탈이나 변형은 없을 것으로 생 각되며 수밀성 또한 확보할 것으로 판단된다.

    3.3 통수성능

    관의 내면에 수지를 부착시켜 내부를 평활하게 만든 수지파형강관의 조도계수를 측정하기 위해 Figs. 1112와 같은 장치를 사용하였으며 이때 사용된 수지 파형강관은 관경 1,000 및 2,200mm의 두 종류로 길 이는 8m로 정하였다.

    조도계수는 Manning의 평균유속공식인 v = R 2 / 3 I 1 / 2 n 을 이용하여 산정하였으며 이에 수리시험을 통해 수로경 사, 관내흐름수심, 흐름유속 등과 같은 수리인자를 측 정하였고 이에 대한 측정결과를 관경별로 정리한 것 이 Table 89이다.

    한편 수리시험 결과에 의해 산정된 결과로 유속에 따른 조도계수변화와 Froude number에 따른 조도계 수와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 Figs. 1316이다.

    Figs. 1314에서 알 수 있듯이 유속의 크기에 따른 조도계수의 변화는 관경에 관계없이 대체로 유속이 빨라지면 조도계수가 작아지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으 며 조도계수는 0.01에서 0.013인 것으로 계산되었다. 일반적으로 파형강관의 조도계수는 콘크리트 흄관에 비해 두 배에 이르는 값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수지파형강관의 경우 조도계수는 콘크리트 흄 관과 유사하며 이는 매끄러운 표면을 지닌 플라스틱 관의 조도계수인 0.011∼0.015보다 작은 것으로 측정 되었다. 한편 Figs 1516에 나타나듯 Froude number가 커짐에 따라 조도계수가 작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Froude number가 크다는 것은 유속 이 크고 수심이 작은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역시 유 속의 함수라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은 실험결과를 종합해 볼 때 강관 내부 를 평활하게 한 수지파형강관의 경우 기존 파형강관 의 단점이라 볼 수 있는 조도계수를 개선하여 소요의 통수성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3.4 내구성

    3.4.1 내약품성에 대한 검토

    수지파형강관이 해수 또는 오폐수가 유입되는 환경에 시공될 경우 강관 표면에 피복된 폴리에틸렌 수지의 내약품성에 대한 저항성을 알아보기 위해 4종류의 관 재질을 산성용액에 넣고 19일간 회전시켜 마모도를 측정하여 정리한 것이 Fig. 17이며 폴리에틸렌을 2가 지 알칼리용액에 침전시켜 중량변화율을 측정하여 정 리한 것이 Fig. 18이다.

    Fig. 17에 나타나듯 하수관거를 제조하는 대표적 인 재질들을 산용액에 침지하여 마모감량을 알아본 결과 폴리에틸렌이 12g/m2으로 가장 적으며 철이 나 타내는 감량인 3,505g/m2에 비교해 약 1/30에 불과한 것으로 측정되었다. 또한 마모체적의 경우도 콘크리트 (1,067cm3)의 1/10인 11cm3으로 측정되어 수지파형강 관의 내마모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폴리에틸렌의 알칼리용액에 대한 내약품성 실험결과를 Fig. 18에 정리하였는데 염화나 트륨 및 수산화나트륨용액에 침지한 시편의 중량변화 율은 각각 –0.05 및 3.2g/m2으로 측정되어 품질기준 인 ±0.5 이내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수지파형강관의 산, 염기에 대한 저항성이 강한 이유에 대해 Chang (2010)은 파형강관을 코팅 한 폴리에틸렌이 무극성 수지이기에 극성을 가진 산, 알칼리 또는 염(해수)에 대해 반응을 하지 않아 저항 성이 매우 크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3.4.2 피복부착력에 대한 검토

    수지파형강관 피복수지의 부착력 정도를 알아보기 위 해 당김시험을 통해 밀착력을 측정하였으며 전위차를 통한 음극박리시험으로 박리면적을 측정하여 이들 결 과를 각각 Figs 1920에 정리하였으며 실험전경을 Fig. 21에 나타내었다.

    수지파형강관은 파형강관의 내, 외부를 폴리에틸렌으 로 코팅한 제품이기에 이들 복합재료간의 밀착력이 매우 중요하다 볼 수 있다. Fig. 19에서 알 수 있듯이 수지파형강관의 당김강도(N/10mm)는 관경에 상관없 이 내면의 경우 50이상을 나타내 기준값 30을 상회하 였으며 외면의 경우 기준값 35의 2배 이상인 64∼76 으로 측정되어 하수관거로서 현장적용시 들뜸이나 박 리현상이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Fig. 20에서처럼 전위차를 통한 음극박리시 험으로 아연강판에 폴리에틸렌을 피복한 강관과 수지 파형강관의 박리면적을 알아본 결과 수지파형강관 내, 외면이 공히 3mm2으로 기준값이 7,500mm2을 만족한 반면 파형강관의 경우 내면이 12,150, 외면이 24,725mm2으로 측정되어 피복접착력이 매우 떨어지 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박리면적의 차이는 수지파형강관의 경우 강관표면에 하도(prime coat)로 분체에폭시를 평균 30㎛두께로 도포하였기 때문인데 분체에폭시는 에폭 시 수지를 주성분으로 한 열경화성 분체도료로서 금 속과의 접착력이 매우 우수하여 보호코팅재로 널리 사용되어 지고 있다(Cox et al., 1996).

    4. 결 론

    본 논문에서는 파형강관의 단점을 보완하여 성능을 개선시킨 수지파형강관을 개발하여 현장적용성을 알 아보고자 외압에 대한 저항성, 연결부 안정성, 통수성 능 및 내구성에 대한 실험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1) 차량하중에 의한 재하시험 결과 최소매설깊이 1m이하에서도 휨하중 및 변형율이 허용치 이내로 나 타나 외압에 대해 충분한 저항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 타났다.

    • 2) 연결부의 안정성 확인결과 플랜지 5% 변형 압 축강도는 관체부 보다 25% 높게 나타났고 접합용 패 킹의 경우 KS 품질기준을 전부 만족하였으며 여러 관을 연결한 후 실시한 부등침하와 누수시험 결과 들 뜸이나 박리는 나타나지 않아 충분한 체결력을 확보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3) 수리시험을 통해 산정한 수지파형강관의 조도 계수는 0.01∼0.013으로 매끄러운 표면을 지닌 플라스 틱관보다 낮게 나타나 통수성능에 아무런 문제가 없 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4) 내구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마모감량 또 는 중량감소율은 다른 관재질에 비해 매우 작은 것으로 측정되었으며 피복수지와의 부착력 또한 당김시험 또는 음극박리시험 결과 KS 품질기준 이내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실험결과를 통해 수지파형강관은 외압 에 의한 관체변형, 해수나 약품에 의한 관부식, 피복 수지와의 부착력 저하 등과 같은 연성관의 단점을 개 선시키고 강성관과 유사한 변형저항성을 확보하였기 에 현장적용성을 충분히 갖추었다고 판단된다.

    Figure

    KOSACS-9-7_F1.gif
    Schematic diagram of CCSP
    KOSACS-9-7_F2.gif
    Connection systems of CCSP
    KOSACS-9-7_F3.gif
    Loading test of CCSP
    KOSACS-9-7_F4.gif
    Stress and deformation ratio of CCSP
    KOSACS-9-7_F5.gif
    5% Deformation strength ratio of CCSP
    KOSACS-9-7_F6.gif
    Weight and flexible temp. of CCSP
    KOSACS-9-7_F7.gif
    Chemical resistance of CCSP
    KOSACS-9-7_F8.gif
    Chemical resistance of CCSP
    KOSACS-9-7_F9.gif
    Differential settlement of CCSP
    KOSACS-9-7_F10.gif
    Connection stability test
    KOSACS-9-7_F11.gif
    Schematic diagram for hydraulic experiment
    KOSACS-9-7_F12.gif
    Hydraulic experiment
    KOSACS-9-7_F13.gif
    Variation of roughness with velocity (D1,000mm)
    KOSACS-9-7_F14.gif
    Variation of roughness with velocity (D2,200mm)
    KOSACS-9-7_F15.gif
    Variation of roughness with froude number (D1,000mm)
    KOSACS-9-7_F16.gif
    Variation of roughness with froude number (D2,200mm)
    KOSACS-9-7_F17.gif
    Abrasion resistance of polyethylene
    KOSACS-9-7_F18.gif
    Weight change ratio of polyethylene
    KOSACS-9-7_F19.gif
    Adherence of CCSP surface
    KOSACS-9-7_F20.gif
    Cathodic disbondment of CCSP
    KOSACS-9-7_F21.gif
    Durability test of CCSP

    Table

    Dimension of CCSP
    Test results of loading test
    5% Deformation strength of CCSP
    Test results of bonding packing of CCSP
    Test results of connection stability of CCSP
    Test results of hydraulic experiment (D1,000mm)
    Test results of hydraulic experiment (D2,200mm)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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