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
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2093-5145(Print)
ISSN : 2288-0232(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ol.9 No.2 pp.6-14
DOI : https://doi.org/10.11004/kosacs.2018.9.2.006

Fragility Evaluation of 154kV Electric Transmission Tower Subjected to Strong Wind

Jung-Kyu Choi1, Woo-Young Jung2
1Master Course Student,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Gangneung-Woju National University, Gangneung, Korea
2Professor,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Gangneung-Woju National University, Gangneung, Korea
Corresponding author: Jung, Woo-Young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Gangnueng-Wonju National University, Jukhungil 7, Gangnueng-si, Kangwon-do, Korea. Tel: +82-10-4539-9539, Fax: +82-2-400-2268, E-mail: woojung@gwnu.ac.kr
February 19, 2018 May 28, 2018 June 7, 2018

Abstract


In this study, the fragility for transmission tower subjected to wind disaster, which has the greatest influence on transmission tower, was developed for 154kV transmission tower located between Yangyang and Sokcho city. The resistance capacity and the limit state required for the evaluation of the fragility were divided into the major part and the auxiliary part in the steel tower. Moreover, the failure of tower was defined as the yielding stress of each member in the tower which could be used to determine their resistance performance. Domestic wind design guideline and criteria for transmission tower was used to determine the wind loads demand on the tower. By comparing the loading demand and resistance capacity, the failure of tower could be determined which in turn used to derive the wind fragility. The results obtained in this study could be used as a reference for damage prediction system of transmission tower and similar structures.



국내 154kV급 송전철탑 구조물의 강풍취약도 평가

최 정규1, 정 우영2
1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석사과정
2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

초록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1 서 론

    2016년 기준 한국의 1인당 전력소비량은 OECD 34개 국중 26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국내 산업구조나 생 산 규모를 고려할 때 국내 전력소비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로 앞으로 계속 늘어날 것이라는 것을 보여 준다. 실제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이를 인식한 추가 발 전설비 및 송변전설비의 확충을 계획하고 있다. 송변 전설비의 주요 요소인 송전철탑의 경우 자연재해에 의한 파괴 시 지락에 의한 화재, 폭발 등 인명과 재산 에 엄청난 피해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일시적인 대규모 정전사태를 일으킬 수 있는 손상에 매우 유의해야할 구조물이다. 이러한 송전철탑은 시설물의 구조적 특성 상 풍하중에 의한 설계가 일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 지만 설계풍속을 초과하는 태풍이나 강풍에 의한 송 전철탑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이상기후 현상으로 홍수나 강 풍 등 자연재해에 의한 피해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강풍에 의한 피해는 기타 자연재해와 같이 발생이 예 상되는 지역에 대한 피해를 예측하여 평가한다면 손 실을 경감할 수 있다. 이미 대다수의 선진국의 경우 자연재해 피해경감을 위한 피해예측 시스템을 개발하 여 운용 중에 있으며 국내에서는 이러한 선진국의 피 해예측 시스템을 토대로 한국형 피해예측시스템 개발 을 위해 많은 노력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전력수급의 약 70%를 담당하 고 있는 154kV급 송전철탑을 대상으로 대상구조물의 강풍에 의한 피해정도를 확률적으로 예측하기 위한 취약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강풍에 대한 취약도 연구 의 경우 보다 정확한 부재의 한계상태 및 저항성능 평가가 중요하나 구조물의 특성 상 실험이 어려운 점 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 그램인 ABAQUS를 활용하여 최종적으로 송전철탑 시설물에 대한 확률론적 강풍 취약도 평가 연구를 수 행하였다. 1

    2 대상구조물 선정 및 한계상태 평가

    2.1 대상 송전철탑

    현재 국내에서는 지역적 특성과 시공조건에 따라 다 양한 종류의 송전철탑이 시공되어왔다. 또한 송전철탑 은 송전압의 크기에 따라 180kV(DC), 66kV, 154kV, 345kV, 765kV로 나뉘게 되는데 국내 송전회선의 길 이는 154kV가 2015년도 기준 약 68%로 가장 높은 설치 비중을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설치비중 이 가장 높은 송전철탑 유형을 연구대상으로 고려하 였으며 이를 위하여 인근지역 현장조사를 수행한 결 과 최종적으로 표준각도철탑의 형식으로 시공된 속초 -양양간 154kV급 송전철탑 구조물을 최종적으로 선 정하였다. 154kV급 송전철탑의 경우, 높은 설치비중 이외에 70%이상이 2000년대 이전에 시공되어 구조물 에 대한 손상과 파손에 대한 안전도 평가가 우선적으 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 것 또한 선정대상의 다른 이유이기도 하다. 대상 구조물의 형상 가섭선의 기타 제원은 Table. 1, 2과 같다.

    2.2 대상구조물 수치해석 모델링

    강풍에 대한 취약도 평가를 위해선 대상 구조물의 실 험을 통한 저항성능과 한계상태 값에 대한 결과가 필 수적으로 요구되지만 이는 송전철탑의 규모를 고려하 였을 때 실험을 통한 저항성능 산정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상물의 구조적 저 항성능 산정을 위하여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보다 효율적인 해석을 위하여 철탑시설물 내 지반과 가섭선을 제외한 주요 부분을 포함한 철탑구조물을 범용 해석프로그램인 ABAQUS를 이용하여 모델링하 였다. 송전철탑의 지점 경계조건은 모두 고정단으로 가정하 모델링하였으며 가섭선의 영향은 송전철탑 설 계기준을 참고하여 집중하중으로 대체하였다. 실제 송 전철탑의 부재간 접합은 강접합, 반강접합으로 이루어 지게 되지만 해석모델의 경우 전체 모델을 ABAQUS Platform에서 사용되는 Merge기능을 사용하여 일체 화하여 접합부에 대한 국부적인 파괴모드 또한 고려 하지 않았다. 본 해석 모델링에는 보 요소 총 3059개 와 2535개의 절점이 사용되었으며 모델링에 사용된 재료 물성은 재료비선형을 고려하여 가공송전용 철탑 설계기준(DS-1111)에 제시된 강재 물성치를 기준으 로 탄소성모델(Bi-Linear)로 적용하였다. Fig. 2

    2.3 한계상태 평가

    일반적인 바람재해 취약시설물의 경우 설계기준에 명 시된 한계변위나 시설물 내 부재가 갖는 성능을 기준 으로 한계상태 정의가 가능하다. 대상구조물인 송전철 탑의 경우 설계기준 내에 부재의 재료 물성치에 따른 허용응력을 통한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만 많은 부재 가 연결된 구조물의 구조적 특성을 고려할 때 단순히 개별 부재의 허용응력 기준 보다는 전체 구조물의 연 관성을 고려한 한계상태 평가가 더욱 중요하다고 판 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풍 발생 시 철탑시 설물 내 부재의 항복응력 도달 여부와 이때 발생된 구조물의 변위를 한계변위를 설정하고 이를 통하여 취약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부재 하나의 파손이 인근 부재로의 연쇄적인 파손을 야기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송전철 탑 구조물을 주부재와 보조부재로 구분하여 각각의 부재에 대하여 강풍 취약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때 주부재는 송전철탑을 지지함에 있어 비교적 중요도가 높은 주주재, 암주재, 철탑의 정면과 측면의 수평재 등이며, 보조부재는 연결재, 보조재를 포함한 주부재 를 제외한 송전철탑을 구성하는 모든 부재로 구분하 였다. 철탑을 구성하는 철탑각부의 명칭을 Fig. 3에 나타내었다. Table. 3

    3 대상구조물의 내풍 저항성능 산정

    3.1 송전철탑 내풍 설계기준

    대상 송전철탑의 강풍에 대한 저항성능 산정을 위해 내풍해석 우선적으로 수행되었다. 설계하중은 각 방향 별로 수직하중과 수평횡하중, 수평종하중으로 구분된 다. 수직하중의 종류로는 철탑의자중(Wt), 가섭선 및 애자장치 등의 자중(Wc)가 있으며, 수평횡하중은 철 탑본체풍압력(Ht), 가섭선풍압력(Hc), 수평각도하중 (Ha), 철탑암측면풍압력(Hta`) 수평종하중은 철탑본체 풍압력(Ht), 철탑암정면 풍압력(Hta) 가섭선 불평형장 력(P0) 등이 있다. 이러한 여러 종류의 하중들은 각 지역의 특성 및 고려할 요소에 따라 고려해야할 하중 조합이 명시되어 있다. Table. 4은 가공송전용 철탑 설계기준에 명시된 송전철탑의 상정하중 조합표의 일 부를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적용된 하중은 현재 송전철탑 설계기 준에 명시된 하중조합중 고온계 상시에 해당하는 직 풍(90°)과 사풍(60°) 2가지이다.

    현재 송전철탑 설계기준은 설계의 편의를 위해 설 계풍속에 대한 기준속도압, 구조물의 중요도 계수에 따라 구분하여 표준등가 풍압치가 제시되어 있다. 이 는 설계용 속도압에 각 부재의 개별적으로 계산된 가 감계수를 곱하여 제시된 값으로 수풍면적을 곱하여 설계 풍압력을 편리하게 계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는 저항성능 산정을 위해 표준등가 풍압치를 사용하 지 않고 풍속별 풍압력을 계산하여 적용하였다. 가공 송전용 철탑설계기준에 의한 송전철탑의 풍압력(P)은 식 (1)과 같이 계산될 수 있다.

    P = C × q × A [ kgf ]
    (1)

    여기서,

    • C= 풍력계수

    • q= 설계용 속도압 [kgf/m2]

    • A= 수풍면적

    수풍면적은 철탑을 구성하는 골조면의 경사를 무 시하고 골조 1면만의 수직투영 면적을 취한다. 풍력계 수의 경우는 구조물 부재의 형상과 충실률에 따라 계 산된다. 하지만 설계의 편의를 위해 일본철탑 설계기 준 (Jec-127)에서 풍력계수 분포조사를 통해 산정된 표준계수를 사용하고 있으며(산형강 철탑의 경우 Ca=2.9, C0= 3.4, l= 60m, b= 0.0083 강관철탑의 경우 Ca=1.7, C0= 1.8, l= 60m, b= 0.0083) 높이에 따른 풍 력계수 산정식은 다음과 같다.

    H l < h  일때,  C h = C a + b ( H h )
    (2)

    H l h  일때,  C h = C a + b ( H h )
    (3)

    여기서,

    • Ch= 높이 h에 있어서의 풍력계수

    • Ca= 탑정의 풍력계수

    • C0= 지표면에서의 풍력계수

    • b = 풍력계수 증가율

    • H = 지표에서 탑정까지의 높이

    • h = 지표에서의 높이 [m]

    설계용 속도압(q)은 풍속에 따른 기준 속도압에 구조물의 높이, 규모, 중요도, 지역적 특성에 따른 증 감계수의 곱으로 나타내어진다. 설계용 속도압의 산정 식은 다음과 같다.

    q = 1 2 p V G 10 2 × α × β × K 1 × K 2 [ kgf/m 2 ]
    (4)

    여기서,

    • p = 공기밀도

    • V G 10 =지상 10m의 순간최대풍속[m/s]

    • α = 상공체증 계수

    • β = 구조 규모에 의한 저감계수

    • K 1 = 구조물의 중요도 계수

    • K 2 = 차폐계수

    3.2 저항성능 평가

    각 풍속별로 계산된 풍압력 및 기타 하중조합을 적용 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풍압력은 부재 폭에 비례하여 선하중으로 적용하였으며 가섭선 및 애자장 치의 풍압력, 자중은 가섭선 및 애자장치가 매달려 있 는 암 끝단에 집중하중으로 재하 하였다. 다음 Fig. 46은 내풍해석에 적용된 하중조합에 대한 개념과 특 정 풍속의 응력분포도를 나타내며 Fig. 7은 대상 송 전철탑의 풍속-변위곡선을 나타내고 있다. Fig. 5

    풍속 0m/s의 초기변위 발생 원인은 풍속에 영향 을 받지 않는 불평형장력 및 각도하중에 대한 영향으 로 판단되며, 동일한 풍속의 풍압력을 적용하였을 때 정면에 불어오는 바람에 비해 전선로에 60°방향으로 불어오는 사풍시 송전철탑에 더 큰 변위를 발생시켰 다. 바람재해 저항성능은 한계변위 시점에서 구조물에 미치는 모든 하중조합에 대한 반력으로 산정하였다. 내풍해석 결과를 활용하여 각 하중조합에 대해 각 한 계상태 도달하는 시점의 반력을 산정하였다. 아래 Table. 5은 바람재해 취약도함수 도출을 위해 내풍해 석 결과를 토대로 산정한 저항성능의 결과이다.

    주부재와 보조부재의 한계변위를 알아보고자 각각 의 부재에 대한 응력을 검토하였다. Fig. 8은 한계상 태 정의를 위해 구조물에 적용된 하중과 구조물의 변 형형상을 나타내고 있다.

    한계상태 평가 결과를 정리하여 Table. 3와 Fig. 5에 나타내었다. 279mm (0.8%)의 변위하중 적용 시 보조부재의 첫 번째 항복이 발생하였으며 그 후 392mm (1.1%)의 변위하중 적용 시 주부재의 첫 번 째 항복이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부재의 첫 번 째 항복발생 시점인 392mm를 첫 번째 한계상태로 (Damage state1), 보조부재의 첫 번째 항복발생 시점 인 279mm를 두 번째 한계상태로(Damage state2) 고 려하여 취약도 평가를 진행하였다.

    4 강풍 취약도 평가 및 구축

    4.1 바람재해 취약도함수 평가 절차

    강풍취약도 함수란 시설물이 겪을 수 있는 모든 풍속 구간에 대한 시설물의 파괴확률을 나타내는 함수로 크게 경험적 평가방법과 대상구조물의 구조성능을 기 반으로 확률론적 평가방법으로 구분될 수 있다. 경험 적 방법의 경우 대상 구조물의 수많은 피해사례 데이 터를 요구한다. 하지만 대상 구조물인 송전철탑의 경 우 경험적 방법을 적용할 만큼 피해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아 내풍해석 결과를 활용한 구조성능 기반의 확률론 적 방법을 통한 취약도 구현을 수행하였다. 확률론적 취 약도함수는 저항성능(R)과 불확실성을 고려한 통계학적 풍하중 변수를 통해 산정된 풍하중(W)을 식(5)에 표현 된 한계상태 방정식을 통해 취약도함수가 구현된다.

    G ( R , W ) = R W
    (5)

    이때 풍하중(W)는 강풍의 불확실성을 표현할 수 있 는 산정변수가 필요한데 국내엔 취약도함수를 위한 풍 압력 산정변수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여 미국의 ASCE 기준에 근거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ASCE-7에 소개 된 풍하중 설계기준은 식 (6)와 같이 표현될 수 있다.

    W = q h [ ( G C p f ) ( G C π ) ]
    (6)

    여기서,

    • q h : 높이 h에서의 속도 압

    • G C p f : 외압계수와 거스트 계수의 곱

    • G C π : 내압계수와 거스트 계수의 곱

    • W : 풍압력

    q z = 0.00256 K 2 K 2 f K d V 2 I
    (7)

    Ellingwood et al(1999)는 ASCE7-10의 풍하중 변수를 바탕으로 전문가의 설문조사를 통해 각각의 구조물 분류에 따라 바람재해 취약도함수 도출을 위 한 통계학적 변수를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통 계학적 변수는 다음 Table. 6와 같다.

    통계학적 변수로 산정된 풍압력과 대상구조물의 저 항성능의 비교를 위해 MCS(Monte Carlo Simulation) 을 적용하였다. MCS이란 구하고자 하는 수치의 확률 적 분포를 반복 가능한 실험의 통계로부터 구하는 방 법을 말한다. Fig. 10는 MCS을 적용한 바람재해 취 약도함수 평가 알고리즘을 표현하고 있다.Fig. 9

    내풍해석을 바탕으로 산정된 저항성능과 불확실성 을 내포한 임의의 풍하중으로 평가된 취약도함수는 로 그정규 누적분포의 꼴로 식(8)와 같이 표현될 수 있다.

    F r ( x ) = Φ [ ln ( x ) λ R ξ R ]
    (8)

    여기서,

    • F R ( x ) : 하중이 x 일때의 파괴 확률

    • x : 재해 강도

    • λ R : 대수 누적정규분포의 중앙값

    • ξ R : 대수 누적정규분포의 표준편차

    여기서 λ R 은 모평균을 ξ R 은 표준편차를 의미하며 이는 최대우도추정법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Method)을 통해 최적화될 수 있다.

    4.2 송전철탑 강풍취약도 평가

    송전철탑 강풍 취약도 연구에 있어 영향인자로는 ASCE기준에 명시된 Lattice(L)와 Trussed Tower(T) 2가지의 통계학적 변수가 고려될 수 있으 며 이들 사용에 따라 각기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면(90°)과 사풍(60°), Lattice 와 Trssed Tower에 해당하는 변수를 적용하여 각각 의 지표조도구분에 대한 바람재해 취약도함수를 도출 하였다. 이때, 지표조도구분이란 지표의 거칠기 요소 에 대한 분류로 Exposure B, C, D로 구분되며 그 개 념은 Fig. 11와 같다.

    4.3 상시 90°풍향시 송전철탑의 취약도 평가

    Fig. 12, 13은 90°풍향시의 저항성능을 기반으로 Trussed tower(T)의 변수를 적용하여 각각의 지표조 도B, C, D에서 발생되는 강풍 취약도를 나타낸다. 강 풍 취약도 평가결과 파괴를 유발시키는 초기풍속은 주부재에서 약45m/s, 보조부재에서 약36m/s로 나타났 으며 ExposureB와 D는 평균 약8m/s의 차이로 ExposureD 조건에서 송전철탑이 가장 취약함을 유추 할 수 있다.

    Fig. 14, 15은 90°풍향시의 저항성능을 기반으로 Lattice(L)의 변수를 적용하여 평가된 취약도 함수이 다. 강풍 취약도 평가결과 파괴를 유발시키는 초기풍 속은 주부재에서 약50m/s, 보조부재에서 약40m/s로 나타났다.

    4.4 상시 60°풍향시 송전철탑의 취약도 평가

    Fig. 16, 17은 60°풍향시의 저항성능을 기반으로 Trussed tower(T)의 변수를 적용하여 평가된 취약도 함수이다. 강풍 취약도 평가결과 파괴를 유발시키는 초기풍속은 주부재에서 약48m/s, 보조부재에서 약 39m/s로 나타났다.

    Fig. 18, 19은 60°풍향시의 저항성능을 기반으로 Lattice의 변수를 적용하여 평가된 취약도 함수이다. 강 풍 취약도 평가결과 파괴를 유발시키는 초기풍속은 주 부재에서 약56m/s, 보조부재에서 약43m/s로 나타났다.

    4.5 강풍 취약도함수 분석

    각 조건별 바람재해 취약도함수의 비교를 위해 아래 Fig. 20에 ExposureB조건에서의 주부재의 첫 번째 항복을 한계상태로 고려한 모든 변수에 대한 취약도 함수를 도시화 하였다.. 직풍(90°)과 사풍(60°)의 차이 는 평균 약 4m/s로 송전철탑 구조물은 사풍 시 직풍 에 비하여 비교적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풍하중 변수 사용에 따른 차이는 직풍 시 6.3m/s, 사풍 시 6.7m/s로 Trussed Tower가 낮게 나타나 사풍 시에 조금 더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부재와 (Damage state1) 보조부재(Damage state2)는 평균 12m/s이상의 파괴풍속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는 송전철탑의 주부재의 손상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송전 철탑 전체 시설물의 파손이 유도된다는 구조적 특성 을 고려할 때, 보조부재의 항복 이후에도 송전철탑 구 조물은 약 12m/s의 풍속에 대한 여유를 확보하여 보 조부재 항복 시 신속한 유지보수 작업을 통한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최종적으로 확률론적 취약도함수의 결과는 통계학 적 점 추정법인 최우도추정법(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Method)을 통해 최적화하여 데이터화 하 였다. Table. 7, 8은 로그정규누적분포 꼴의 취약도함 수의 분포모수를 나타내고 있다.

    5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양양-속초간 154kV급 송전철탑을 대 상으로 송전철탑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자연재해인 강풍을 고려하여 취약도함수 개발에 대한 연구를 수 행하였다. 취약도 평가 시 필요한 저항성능과 한계상 태는 철탑내의 모든 부재를 주부재와 보조부재로 구 분, 유한요소 해석을 통한 각 부재별 항복시점을 한계 상태로 고려하여 저항성능이 산정되었다. 취약도함수 도출 시 고려된 기법으로는 바람재해의 경우 국내 송 전철탑의 내풍설계 기준의 풍하중 산정식을 통해 구 해진 풍하중을 통하여 대상 부재의 저항성능 결과를 산정하고 이를 내풍설계기준에서 제시된 요구성능과 비교⋅분석하여 강풍취약도함수를 도출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1. Trussed Tower와 Lattice 각각의 인자적용에 따른 구조물의 취약도 파괴확률 분석 시 그 값의 차 이가 평균 7m/s로 나타났다. 이는 트러스 타워 구조물 인자를 고려하는 것이 향후 피해예측 및 유지관리의 안전적 측면에서 보다 더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2. 바람재해 취약도 평가를 수행한 결과, 본 연구 대상 송전철탑 구조물의 경우 사풍(60°)보단 직풍 (90°)에서 비교적 더 취약함을 보였으며 트러스 구조 의 거동특성 상 하나의 부재손상 후 연속적으로 주변 부재 항복이 발생하는 점을 고려할 때 본 연구에서 제시된 결과가 강풍에 의한 송전철탑 시설물 유지관 리의 기준점으로 고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CKNOWLEDGMENT

    본 연구는 정부(국민안전처)의 재원으로 재난안전기 술개발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MPSS- 자연-2015-79]

    Figure

    KOSACS-9-6_F1.gif

    Example of transmission tower failure

    KOSACS-9-6_F2.gif

    Geometry and dimension of transmission structure

    KOSACS-9-6_F3.gif

    Transmission tower components

    KOSACS-9-6_F4.gif

    Wind load at different direction of tower

    KOSACS-9-6_F5.gif

    Stress diagram of tower from front wind-60m/s(L:main R:sub)

    KOSACS-9-6_F6.gif

    Stress diagram of tower from side wind-60m/s(L:main R:sub)

    KOSACS-9-6_F7.gif

    Displacement in term of wind speed of transmission tower

    KOSACS-9-6_F8.gif

    Loading and deformation of tower in the predefined limit state

    KOSACS-9-6_F9.gif

    Stress-displacement curve of tower’s component

    KOSACS-9-6_F10.gif

    Monte Carlo Simulation flowchart

    KOSACS-9-6_F11.gif

    Wind exposure category chart

    KOSACS-9-6_F12.gif

    Fragility curve for front wind (main member-T)

    KOSACS-9-6_F13.gif

    Fragility curve for front wind (sub member-T)

    KOSACS-9-6_F14.gif

    Fragility curve for front wind (main member-L)

    KOSACS-9-6_F15.gif

    Fragility curve for front wind (sub member-L)

    KOSACS-9-6_F16.gif

    Fragility curve for side wind (main member-T)

    KOSACS-9-6_F17.gif

    Fragility curve for side wind(sub member-T)

    KOSACS-9-6_F18.gif

    Fragility curve for side wind (main member-L)

    KOSACS-9-6_F19.gif

    Fragility curve for side wind (sub member-L)

    KOSACS-9-6_F20.gif

    Fragility curve for main member (Exposure B)

    Table

    Specification of electric transmission wire

    Specification of transmission tower structure

    Load combination for transmission tower

    Tower resistance capacity for each damage state

    Tower’s component experimental results

    Wind loads parameter

    Parameters of fragility curve (Front wind)

    Parameters of fragility curve (Side wind)

    Reference

    1. ASCE (2010) Minimum Design Loads for Buildings and Other Structures, Standard ASCE 7-02.,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the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 Ellingwood (1999) Wind load statistics for probability-based structural design., J. Struct. Eng., ; pp.453-463
    3. J. W Jang (2007) Suggestion of Reasonable analysis model for steel transmission tower based on KEPCO design specification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19 (4) ; pp.367-381
    4. K.H. Lee , D.V. Rosowsky (2005) Fragility assessment for roof sheathing failure in high wind regions., Eng. Struct., Vol.27 (6) ; pp.857-868
    5.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KEPCO) (2012) Design code of Electric transmission tower in korea(DS-1111),
    6.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KEPCO) (2016) Statistics of electric power in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