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2093-5145(Print)
ISSN : 2288-0232(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ol.9 No.2 pp.23-30
DOI : https://doi.org/10.11004/kosacs.2018.9.2.023

Evaluation of wind fragility of the anchor installed in an outdoor sign structure in Korea

Seong-Do Kim1, Woo-Young Jung2
1Master Couse Student,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Gangneung-Woju National University, Gangneung, Korea
2Professor,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Gangneung-Woju National University, Gangneung, Korea
Corresponding author: Jung, Woo-Young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Gangnueng-Wonju National University, Jukhungil 7, Gangnueng-si, Kangwon-do, Korea. Tel: +82-10-4539-9539, Fax: +82-2-400-2268, E-mail: woojung@gwnu.ac.kr
February 19, 2018 May 29, 2018 June 13, 2018

Abstract


Recently, damage to domestic facilities due to strong winds and typhoons is increasing. This study focused on sign structures among various vulnerable facilities. The evaluation of wind fragility was performed considering the destruction of the anchor for fixing, which is one of the failure modes of the sign structures. The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anchor for fixing was carried out to derive the wind fragility. Three parameters were set and twelve anchor types were selected to perform the pull-out and shear tests. The resistance performance was estimated based on the experimental results. Wind loads were estimated using the Monte Carlo simulation method. Based on this, we derive the wind fragility according to the wind exposure category. Finally, the change of the wind exposure category and the evaluation of the wind fragility according to the experimental parameter were performed.



국내 옥외 광고구조물 고정용 앵커의 강풍 취약도 평가

김 성도1, 정 우영2
1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석사과정
2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

초록


    1 서 론

    최근 지구 온난화에 의한 이상기후 현상으로 인하여 전국적으로 강풍과 태풍에 의한 피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취약시설물의 손상은 전 혀 예측이 불가능한 실정이다(G. Carpenter, 2003). 최근 국내외적으로 강풍에 의한 사유재산 피해가 증 가함에 따라 정부기관 및 관련업체에서는 강풍 및 태 풍발생에 의한 이들 취약시설물의 정확한 피해산정과 예측에 대한 필요성을 크게 인식하고 있으며 이들 대 응방안 마련을 위하여 국내외적으로 관련연구들이 증 가하고 있는 실정이다(Lee et al., 2005). 본 연구에서 는 바람재해 취약 시설물 중 옥외광고물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다양한 옥외 광고시설물 중 돌 출형 광고물을 주 대상으로 취약도 연구를 진행하였 다. 돌출형 광고판의 경우 다양한 구성요소로 시공되 어 지는데 이들 중 접합부의 고정용 앵커에 대하여 강풍 취약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시 고려된 변수 로는 국내 대표적인 광고판 고정용 Set 앵커에 대하 여 지표조도 조건 및 다양한 현장시공 변수들에 대하 여 취약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2 고정용 앵커의 성능평가 및 저항성능 산정

    본 연구는 고정용 앵커에 대한 강풍 취약도 평가를 위한 연구로서 옥외 광고 구조물 시공 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Set앵커를 대상으로 시공된 앵커의 구조성 능을 조사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기 수행한 선행연구 (소방방재청, 2013) 실험결과를 고려하였다. 기존 연구 에서는 Set앵커의 구조성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인발, 전단실험을 수행하였으며 Set앵커의 치수는 길이 200mm에 직경 9.45mm(D10)와 12.7mm(D12), 길이 150mm에 직경 9.45mm(D10)와 12.7mm(D12)이며 현 장 조사를 통하여 시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 고 있는 값으로 선정하여 설정하였다. 또한 앵커의 파 괴 양상에 영향을 미치는 삽입 깊이와 강도에 영향을 주는 앵커의 Torque치 및 직경을 실험변수로 설정하 였다. 여기서 Torque치란 실험체를 천공 후 앵커를 설치할 때 조임을 나타내는 힘을 말하며 본 연구에서 는 Torque 강도의 30, 50, 70%를 변수로 선정하였다. 실험변수의 변동에 따라 총 12가지 유형의 Set앵커로 분류하여 실험에 적용시켰다. Fig. 1

    2.1 Set 앵커의 성능 실험 과정 및 결과

    기존 연구에서는 실험을 위하여 앵커를 시공할 콘크 리트 실험체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ASTM E 488- 96 에서 제시한 연단거리 및 실험체의 두께 확보를 위하여 앵커의 규격에 따라 콘크리트 실험체의 거푸 집(11000×900×300mm)을 제작하여 타설하였다. KS F 2403에 따라 제작한 공시체를 실험체와 동일 조건에 서 28일 양생 시켜 실험 당일 콘크리트 압축 강도를 측정하였다.

    이전 과정에서 설정한 세 가지 변수에 따른 인발 및 전단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변수 한 개당 3개의 동 일 실험체를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두 실험 모 두 유압 복동식 실린더(TDC-3030)와 하중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서버를 이용하여 앵커볼트의 강도를 측정 하였으며, LVDT를 설치하여 변위 값도 함께 측정하 였다. 실험 결과 값의 경우 변수에 따라 3번 반복 수 행한 결과들의 평균을 결과 값으로 도출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수행한 인발, 전단실험에서 측정된 하중과 변위 결과들을 본 연구의 돌출 광고물 앵커의 강풍 손상함수를 도출하는데 앵커의 한계상태 설정에 사용 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수행된 실험 수행 과정은 Fig. 2와 같으며 실험 결과는 Table. 1, 2와 같다.

    인발실험의 경우 콘크리트에 앵커를 근입 깊이 및 앵커의 직경, 앵커의 Torque치 별로 설치한 후 유압 복동식실린더를 통해 앵커의 인장 강도를 측정하였고 LDVT를 설치하여 변위를 측정하였다. 실험 수행결과 앵커의 파괴모드는 Pull out 파괴 형태로 파괴가 발생 하였으며 이는 Fig. 3 과 같다.

    Table 2의 경우 인발실험 시 최대하중과 변위 결 과를 정리한 것이며, 여기서 변위는 최대 하중이 발생 될 때의 변위로써 성능이 발휘되고 있을 때까지의 변 위를 나타낸다. 대체로 앵커의 직경이 변수인 경우에 는 Torque와 삽입깊이에 상관없이 직경이 커지게 되 면 최대하중이 증가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예외로 T50D12L50이 T50D10L50보다 최대하중이 작게 발생 하였는데, 이는 실험 당시 모든 실험체에서 콘크리트 콘 파괴가 아닌 앵커 뽑힘 파괴가 발생하여 하중의 크기가 작은 값이 측정되었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이 결과를 제외한다면, 앵커의 직경이 커질수록 적게는 10%에서 150%까지 하중이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삽입깊이 또한 다른 변수들과 상관없이 삽입깊이 가 증가할수록 최대하중이 증가하였다. 마찬가지로 신 뢰성이 떨어지는 결과를 제외하면 삽입깊이가 증가할 수록 15%에서 50%이상 하중이 증가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orque값이 변수인 경우 Torque 변화에 따 른 하중의 변화는 대체로 10% 내외인 것으로 나타났 으며 D10L50의 실험체를 제외한 다른 실험체들에서 는 Torque 값이 증가함에 따라 저항 하중이 감소하 였다. 이는 앵커의 조여짐이 약한 경우 하중 재하 초 기에는 앵커와 콘크리트가 완전히 부착하지 못하지만 하중이 증가하면서 부착이 강화된 것이며 Torque 값 이 큰 경우에는 하중 재하 초기부터 부착효과가 강하 게 발생하여 하중이 콘크리트로 빠르게 전달되기 때 문이라고 판단된다.

    전단실험의 경우 실험변수는 인발실험과 동일하게 설정하였으며 마찬가지로 유압복동식 실린더, LVDT 를 사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실험체의 경우 British Standard CP 117을 근간으로 설계하였으며, 실험체의 설계 강도는 24MPa로 사용하였다. 실험 결 과 앵커의 전단파괴 형태는 Fig. 4와 같이 나타났다.

    Table 3의 경우 전단실험 시 최대하중과 변위결과 를 정리한 것이다. 앵커의 직경이 변수인 경우 직경이 클수록 변위가 크게 나타났으며 삽입깊이와 Torque 값의 변화에 상관없이 하중이 크게 나타났다. 직경의 증가에 따라 하중은 30%에서 많게는 60%까지 커지 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단실험의 모든 결과에서 강 재파단으로 파괴가 발생했으므로 인발실험의 결과보 다 더 신뢰성이 높다고 판단하였다. 삽입 깊이가 변수 인 경우 torque값과 직경에 상관없이 삽입깊이가 커 지면 하중이 커졌으며 적게는 5%에서 많게는 20%내 외로 하중이 증가하였다. Torque값이 변수인 경우 Torque에 변화에 따른 하중의 변화가 대체로 10% 내외이므로 이는 결과의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판 단할 수 있다. 또한 전단실험에서는 인발실험과 다르 게 앵커의 직경이 클수록 변위의 결과가 커졌지만, 삽 입깊이에 따라서는 작아지는 경우도 나타났다. 이는 삽입깊이가 깊을수록 정착효과가 증대되어 실험에서 콘크리트 파괴가 줄어들고 앵커 강재의 변형이 변위 에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3 옥외 광고 구조물 모델 설정

    본 연구에서는 풍하중 계산을 위하여 Fig. 5와 같은 옥외 광고 구조물 모델을 설정하였으며 이는 국내에 서 흔히 볼 수 있는 돌출 광고물의 일반화 모델이다. 돌출 광고물의 경우, 2012년 8월 태풍 볼라벤 등의 바람재해로 인하여 여러 가지 옥외 광고물 유형들 중 가장 많은 피해가 많았던 유형으로서 강풍 취약도 손 상함수 개발이 목적인 본 연구에 있어 가장 적절한 연구대상으로 고려되었다. 돌출 광고물의 설치 높이의 경우 국내 건물 한 층의 높이를 3.6m로 가정하였으며 (Ham H. J., 2014) 최소 2층에 설치되어야 강풍의 영 향을 크게 받는다고 판단하여 최소 높이인 7.2m로 가 정하여 강풍 취약도 도출을 수행하였다. 돌출 광고물 의 구성은 광고패널(0.8m×3.2m)과 콘크리트 벽을 정 착철물로 연결하는 연결부로 나누어지며 이들 연결부 의 경우 8개의 나사와 앵커 2개를 사용하여 부착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대상 모델의 강풍, 태풍에 의한 일반적인 파괴모드는 앵글의 탈락 및 앵커 뽑힘 등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오직 고정용 앵커의 파괴만 고 려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Table 4

    4 풍하중 산정

    본 연구의 대상구조물인 돌출 광고물에 작용하는 풍 하중을 산정하기 위해 ASCE 7-10의 식 (1)을 활용 하였으며 그 식은 다음과 같다.

    W = q h G C f A s
    (1)

    여기서 q h 는 높이 h에서의 동적속도압, G는 가스 트 영향계수 C f 는 압력계수를 A s 는 풍압을 받는 면 적을 의미한다. 여기서 q h 는 식 (2)로부터 계산할 수 있다.

    q h = 0.613 K z K z t K d V 2 I ( u n i t : N / m 2 )
    (2)

    이 식의 각각의 변수들은 각각 풍향, 지형계수, 풍 속의 고도, 중요도 등을 고려하는 계수이고 이는 확률 론적 분포로서 ASCE 7-10의 풍하중 산정변수를 Table 3과 같이 평균과 변동계수로서 나타내었다. 이 를 통해 다양한 풍하중을 몬테카를로 모사모형을 이 용하여 산정하게 된다. Fig. 6

    5 강풍취약도 평가

    5.1 취약도 기본개념

    시설물의 강풍취약도 평가는 크게 경험적 평가방법과 구조성능을 통한 확률론적 평가방법으로 구분될 수 있다. 경험적 방법은 시설물의 피해 자료가 충분히 많 은 경우에 적용이 가능하며, 경험적 방법을 통한 취약 도 구현은 취약도 평가의 최종목표라고 볼 수 있는 피해액 예측으로의 연결이 용의하여 피해 자료가 충 분할 경우 경험적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하 지만 대상구조물인 옥외광고물의 경우 피해 자료가 경험적 방법을 적용할 만큼 충분하지 않아 구조성능 기반의 확률론적 방법을 통한 취약도 구현을 수행하 였다. 확률론적 강풍취약도 평가는 모든 풍속구간에 대한 시설물의 파괴확률을 나타내는 함수의 형태로 표현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석적 연구수행을 통해 저 항성능을 산정하고 ASCE 7-10의 식을 활용해 풍하 중변수를 산정하여 취약도함수에 적용하였다. 풍하중 변수는 확률적 분포를 통해 표현되어 있으며, 이를 임 의로 추출된 표본자료를 이용하여 강풍 및 저항성능 을 모사하고 이를 식 (3)에 대입하여 강풍 취약도를 평가한다.

    f ( V ) = R W
    (3)

    이렇게 구축된 취약도를 연속함수의 형태로 표현 하기 위해 식 (4)과 같이 로그정규누적분포의 형태로 나타내어진다. 여기서 m R 은 모평균을 ξ R 은 표준편차 를 의미하며 최대우도추정법(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Method)을 통해 최적화될 수 있다.

    F r ( V ) = Φ [ ln ( V ) m R ξ R ]
    (4)

    Fig. 5는 본 연구에서 취약도 도출시 고려한 지표 조도 구분을 나타낸다. 이는 지표의 거칠기 요소에 대 한 구분으로서 일반적인 내풍 설계기준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각각에 대상구조물의 위치에 대한 분류로 Category B, C 와 D로 구분된다.

    5.2 고정용 앵커 강풍취약도 평가

    돌출형 광고판 내 고정형 앵커의 강풍 취약도 함수 개발을 위하여 고정용 앵커의 실험 변수인 Torque 값, 설치 삽입깊이, 앵커의 직경 및 대상구조물의 위 치에 따른 지표조도 구분을 고려하여 취약도 도출⋅ 평가를 수행하였다. 앵커 실험결과에서 Torque값에 따른 하중 변화보다 앵커의 직경과 삽입 깊이에 따른 하중 변화가 큰 것처럼 강풍 취약도 또한 Torque값 보다는 앵커의 직경과 삽입 깊이의 변화에 따라 더 큰 변동을 보였다. 그 결과는 아래 그림과 같다.

    Fig.89는 지표조도 B에서 앵커의 Torque 값이 30%로 설치되어 있을 때 앵커 직경과 삽입 깊이에 따른 강풍 취약도 함수를 도출한 결과이다. 위 그래프 에서 보이듯 돌출 광고물 고정 시 직경 10mm 앵커 사용의 경우 저항할 수 있는 최대순간 풍속은 설치 삽입깊이가 50mm일 때 약 57m/s, 100mm일 때 약 66m/s로 예측되었으며 12mm 앵커 사용의 경우 50mm일 때 68m/s, 100일 때 83m/s로 예측되었다. 앵커의 직경이 커지고 삽입깊이가 깊어짐에 따라 적 게는 9m/s에서 크게는 18m/s정도의 큰 변화를 보였 다. 이는 두 가지 요소가 구조물의 안전성의 중요한 변수라 할 수 있다.Fig.7

    Fig. 1011은 지표조도 C에서 앵커의 Torque 값이 30%로 설치되어있을 때 앵커 직경과 삽입 깊이 에 따른 강풍 취약도 결과를 나타낸다. 이들 결과들은 이전의 지표조도 B에 도출된 결과와 비슷한 패턴으로 도출되었으며, 대상 구조물의 위치에 따른 지표조도 구분의 변화에 따라 저항할 수 있는 최대 순간 풍속 이 감소하는 것을 본 결과를 통하여 알 수 있다.

    Fig. 1213은 지표조도 D에서의 강풍 취약도 결 과를 나타낸다. 지표조도 D의 경우 구조물 주변에 가 장 장애물이 없는 환경으로 강풍에 받는 영향력이 가 장 크기 때문에 구조물이 저항할 수 있는 풍속이 가 장 낮게 나타났지만, 최소 46m/s로 국내 강풍을 견딜 수 있는 충분한 저항풍속을 갖는 것으로 판단된다.

    최종적으로 앵커의 직경과 삽입깊이에 따른 지표 조도 별 저항할 수 있는 최대 순간 풍속 예측 값은 Table 56에 정리되어있다.

    Fig. 1415는 지표조도 B에서 앵커의 삽입깊이 가 50mm로 설치되어 있을 때 Torque 값과 앵커 직 경에 따른 강풍 취약도 결과이다. 돌출 광고물 설치 시 직경 10mm의 앵커 사용의 경우 Torque 값 30% 와 50%일 때 약 56m/s로 유사한 값이 예측되었으며, 70%일 때 약 63m/s로 예측되었다. 직경 12mm의 경 우 Torque 값 30%에서 약 68m/s, 50%에서 48m/s, 70%에서 63m/s로 Torque값이 50%일 때 오히려 저 항할 수 있는 풍속이 감소하여 직경 10mm 앵커와는 다르게 다소 일정하지 않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는 Torque 값 50% 앵커 성능평가 실험결과 오차가 기 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Fig. 1617은 지표조도 C에서 앵커의 삽입 깊이 가 50mm로 설치되어있을 때 Torque 값과 앵커 직경 에 따른 강풍 취약도 결과이다. 지표조도 B 결과와 비슷한 패턴으로 도출 되었으며 지표조도 구분의 변 화에 따라 저항할 수 있는 최대 순간 풍속은 소폭 감 소하였다.

    Fig. 1819는 지표조도 D에서 강풍 취약도 결과 이다. 이전 결과들과 비슷한 패턴으로 도출 되었으며 지표조도 구분 중 강풍에 가장 큰 영향을 받기 때문 에 저항할 수 있는 풍속은 낮게 도출되었으며 지표조 도 B의 결과와 비교하였을 때 크게 감소하는 것을 확 인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앵커의 직경과 Torque값에 따른 지표 조도 별 저항할 수 있는 최대 순간 풍속 예측 값은 Table 78에 정리되어있다.

    3 결 론

    본 연구는 국내에서 강풍⋅태풍 발생 시 상대적으로 피해 발생률이 큰 옥외시설물 중 돌출 광고물의 접합 부 고정용 앵커에 대한 강풍 취약도 평가를 수행하였 다. 대상 앵커로는 실제 돌출형 옥외광고물 현장설치 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앵커를 대상으로 고려 하였으며 이들 앵커들의 다양한 현장시공 변수들을 고려하여 실험한 기존 연구인 자연재해 저감 기술 개 발과제(소방방제청, 2013)결과를 토대로 대상구조체의 저항성능을 산정하였다. 최종적으로 지표조도별 설치 앵커의 확률론적 강풍 취약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1. 삽입 깊이를 변수로 한 강풍 취약도 도출 결과, 앵커의 직경이 10mm일 경우 삽입깊이가 50mm에서 100mm로 깊어질 때 지표조도 구분에 따라 구조물이 저항할 수 있는 풍속이 적게는 6m/s에서 크게는 9m/s까지 증가하였다. 앵커의 직경이 12mm일 경우는 저항할 수 있는 풍속이 적게는 11m/s에서 크게는 15m/s까지 증가하였다.

    2. Torque값을 변수로 한 강풍 취약도 도출 결과, 앵커의 직경이 10mm일 경우 구조물이 저항할 수 있 는 풍속의 크기 변화는 Torque값을 30%에서 50%로 높일 때는 0m/s로 차이가 없었으며 70%로 높이면 적 게는 4m/s, 크게는 7m/s 증가하였다. 앵커의 직경이 12mm일 경우 Torque값이 30%에서 50%로 증가될 때 오히려 저항할 수 있는 풍속이 약 8∼10m/s 감소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70%로 설정할 경우 약 15m/s 다시 증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취약도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결론으로는 큰 직경 의 앵커를 사용할 때와 삽입 깊이가 깊어질수록 저항 할 수 있는 풍속이 높아지며, 이 두 가지 요소가 대상 구조물의 안전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판단할 수 있다. 앵커 Torque 값의 경우 실험 변수에 따라 일정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으며 하중의 변화가 10% 내외로 다른 변수들에 비해 큰 영향력을 갖지 않았다. 강풍 취약도 또한 Torque값을 70%까지 높이는 경우 가 아니라면 저항풍속의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감소 하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이 결과들을 토대로 현장 시 공 시 현장의 환경 및 시공 조건에 맞추어 앵커의 직 경과 삽입 깊이를 증가시키는 것이 구조물의 안전성 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옥외 광고 구조물 설치 높이에 따라 강풍 취약도가 달라질 것으로 판단되어 이에 맞는 설계, 시공 및 유 지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결과보다 더 신뢰 도 있는 강풍 취약도 예측 결과를 위해서는 Torque 변수에 집중한 추가 실험과 더 다양한 변수 및 영향 인자를 고려한 실험이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하여 여러 부재의 파괴 모드를 수용한 연구진 행이 추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CKNOWLEDGMENT

    본 연구는 정부(행정안전부)의 재원으로 재난안전기술 개발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MOIS-재 난-2015-05]

    Figure

    KOSACS-9-23_F1.gif

    Failure of sign structures

    KOSACS-9-23_F2.gif

    Performance experiment process of Anchors (NEMA Technical Report, 2013)

    KOSACS-9-23_F3.gif

    Failure shape according to Pull-out test (NEMA Technical Report, 2013)

    KOSACS-9-23_F4.gif

    Failure shape according to Shear test (NEMA Technical Report, 2013)

    KOSACS-9-23_F5.gif

    Typical sign structure in Korea

    KOSACS-9-23_F6.gif

    Monte Carlo Simulation flowchart

    KOSACS-9-23_F7.gif

    Wind Expsoure Category

    KOSACS-9-23_F8.gif

    The Wind Fragility of Set Anchor when D=10mm, Torque 30% (Exposure B)

    KOSACS-9-23_F9.gif

    The Wind Fragility of Set Anchor when D=12mm, Torque 30% (Exposure B)

    KOSACS-9-23_F10.gif

    The Wind Fragility of Set Anchor when D=10mm, Torque 30% (Exposure C)

    KOSACS-9-23_F11.gif

    The Wind Fragility of Set Anchor when D=12mm, Torque 30% (Exposure C)

    KOSACS-9-23_F12.gif

    The Wind Fragility of Set Anchor when D=10mm, Torque 30% (Exposure D)

    KOSACS-9-23_F13.gif

    The Wind Fragility of Set Anchor when D=12mm, Torque 30% (Exposure D)

    KOSACS-9-23_F14.gif

    The Wind Fragility of Set Anchor when D=10mm, L=50mm (Exposure B)

    KOSACS-9-23_F15.gif

    The Wind Fragility of Set Anchor when D=10mm, L=50mm (Exposure B)

    KOSACS-9-23_F16.gif

    The Wind Fragility of Set Anchor when D=10mm, L=50mm (Exposure C)

    KOSACS-9-23_F17.gif

    The Wind Fragility of Set Anchor when D=12mm, L=50mm (Exposure C)

    KOSACS-9-23_F18.gif

    The Wind Fragility of Set Anchor when D=10mm, L=50mm (Exposure D)

    KOSACS-9-23_F19.gif

    The Wind Fragility of Set Anchor when D=12mm, L=50mm (Exposure D)

    Table

    Type of Set Anchor for parameter (NEMA Technical Report, 2013)

    Pull-out test result of Set Anchor (NEMA Technical Report, 2013)

    Shear test result of Set Anchor (NEMA Technical Report, 2013)

    Wind load Parameter (ASCE 7-10)

    Resistable wind speed change according to exposure category (d=10mm)

    Resistable wind speed change according to exposure category (d=12mm)

    Resistable wind speed change according to exposure category (d=10mm)

    Resistable wind speed change according to exposure category (d=12mm)

    Reference

    1. B.R. Ellingwood , P.B. Tekie (1999) Wind load statistics for probability-based structural design., J. Struct. Eng., Vol.125 (4) ; pp.453-463
    2. J.K. Choi , W.Y. Jung (2017) “Strong Wind Weakness Safety Evaluation of Road Sound Insulation Wall Facilities”, J Korean Soc. Adv. Comp. Struc., Vol.8 (1) ; pp.59-65
    3. G. Carpenter (2003) “Typhoon Maemi loss report 2003,” Guy Carpenter & Co. Ltd., Asia Pacific Practice, Tower Place, London, EC3R 5BU, 16,,
    4. H.J. Ham (2014) “Evaluation of Extreme Wind Fragility for Balcony Windows Installed in Mid/Low-Rise Apartments”, J.Korean. Hazard Mitig, Vol.14 (1) ; pp.19-26
    5. W.Y. Jung (2013) “Performance evaluation and safety construction of the anchor system installed at sign structures in South Korea”, Technical Report,,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NEMA),
    6. K. Kondo , J. Kanda , H. Choi (2003) Annual Report., Kajima Technical Research Institute, Kajima Corporation, Vol.Vol. 51 ; pp.177-178
    7. K. Porter (2015) Beginners guide to fragility, vulnerability, and risk, Encyclopedia of Earthquake Engineering, pp. 235-260.,
    8. K.H. Lee , D.V. Rosowsky (2005) Fragility assessment for roof sheathing failure in high wind regions., Eng. Struct., Vol.27 (6) ; pp.857-868
    9. P.J. Vickery , P.F. Skerlj , J. Lin , L.A. Twisdale Jr, M.A. Young , F.M. Lavelle (2006) HAZUS-MH hurricane model methodology. II: Damage and lossestimation., Nat. Hazards Rev., Vol.7 (2) ; pp.94-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