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2093-5145(Print)
ISSN : 2288-0232(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ol.10 No.6 pp.54-61
DOI : https://doi.org/10.11004/kosacs.2019.10.6.054

High Temperature Pore Properties of Polymer Cement Mortar for 3D Printing Using EVCL Redispersible Polymer Powder

Song Hun1,Shin HyeonUk2
1Ph.D., Korea Institute of Ceramic Engineering and Technology, Jinju, Korea
2Ph.D. Candidate, Korea Institute of Ceramic Engineering and Technology, Jinju, Korea
Corresponding author: Song, Hun Korea Institute of Ceramic Engineering and Technology, Soho-ro, 101, Jinju, Korea. Tel: +82-55-792-2468 Fax: +82-55-400-2469, E-mail: songhun@kicet.re.kr
November 2, 2019 November 20, 2019 November 20, 2019

Abstract


3D printing in a building construction uses two methods of continuously additive manufacturing directly through a nozzle and continuously additive manufacturing by spraying a binder such as an ink-jet printer. The continuous additive manufacturing method can be applied to structural or non-structural materials, and is used by controlling the hardening rate of cement mortar. The binder jet method spraying together with the binder can produce a high-precision output. Among them, the application of non-structural materials in the form of continuous additive manufacturing is mainly made of interior and exterior panels and sculptures of buildings. The application of 3D printing of cement based materials requires the incorporation of materials to modify the properties of cement mortar. Since cement mortar has a large shrinkage due to evaporation of water, cement dispersing polymer dispersion is used to improve the hardening speed, workability, and adhesion strength. The addition of polymer dispersion to cement mortar improves the tensile strength and brittleness between the cement hydrate and the polymer film.



Recently, ethylene vinyl acetate (EVA) based redispersible polymer powder have been widely used. However, at high temperatures such as fire, the performance degradation is greater when redispersible polymer powder is added. Redispersible polymer powder form polymer films between cement pores to fill the pores to improve durabi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high temperature and thermal decomposition characteristics of redispersible polymer powder incorporating ethylene vinyl chloride (EVCL) for additive manufacturing of 3D printing. In addition, basic information is provided on the effectiveness of use and the pore characteristics at high temperatures. From the test result, the EVCL redispersible polymer powder showed a slight improvement in performance at high temperature.



EVCL 재유화형 분말수지 혼입 3D 프린팅용 폴리머 시멘트 모르타르의 고온 공극특성

송 훈1,신현욱2
한국세라믹기술원 에너지환경본부 책임연구원1, 한국세라믹기술원 에너지환경본부 연구원2

초록


3D 프린팅의 적층제조를 위한 시멘트 모르타르의 이용은 시멘트의 유동 특성을 개질하기 위한 시멘트 혼화용 폴리 머의 혼입이 필수적이다. 시멘트 모르타르는 점성이 높고 수축이 크기 때문에 적층제조를 위해서는 유동성, 경화속도, 시공성 및 적층특성의 개선이 필요하다. 시멘트 혼화용 폴리머 디스퍼젼을 혼입한 시멘트 모르타르는 시멘트 수화물과 공극 사이에 폴 리머 필름이 상호 형성되어 인장강도와 취성이 개선되며 우수한 접착성, 기밀성, 내약품성을 보인다. 최근, 사용편리성이 우수한 Ethylene-vinyl acetate 재유화형 분말수지가 널리 사용된다. 하지만 화재와 같은 고온에서는 재유화형 분말수지를 혼입한 경우에 는 성능저하가 더 크다. 재유화형 분말수지가 시멘트 수화물과 공극에 폴리머 필름을 형성하고 충전하지만 고온에 의해 열분해 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3D 프린팅의 적층제조를 위해 내열성이 개선된 Ethylene-vinyl chloride 재유화형 분말수지의 혼입률을 달리하여 고온에서의 특성과 열분해에 따른 공극특성을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EVCL 재유화형 분말수지를 혼입한 경우 고온에서 약간의 성능개선을 보였지만 열분해하여 공극률이 커지며, 밀도, 강도가 감소한다. 따라서, 사용조건에 적합한 배합조절 등이 필요하다.



    1. 서 론

    건축물에서의 3D 프린팅의 이용은 노즐을 통해 직접 재료를 연속적으로 적층하는 방식과 잉크젯 프린터 와 같이 바인더를 동시에 분사하여 연속적으로 적층 하여 제조하는 방식을 사용한다(Nam 2018). 연속적 으로 적층하여 제조하는 방식은 구조재나 비구조재 의 적용이 가능하고 모르타르 및 콘크리트의 유동성 이나 경화속도를 조절하여 사용한다. 결합재와 바인 더를 동시에 분사하는 방식은 정밀도 높은 조형물 제작이 가능하다. 연속적으로 적층하여 비구조재를 제조하는 방식은 건축물의 내·외장 패널이나 조형물 등에 적용이 가능하고 시장성도 좋다(KICT 2016).

    시멘트계 재료의 3D 프린팅 적층제조는 시멘트 모르타르를 개질하기 위한 폴리머 재료의 혼입이 필 수적이다. 시멘트 모르타르는 점성이 높고 수축이 크기 때문에 시공성 및 시멘트 특성을 개질하고, 정 밀도 높은 출력을 위해 시멘트 폴리머 디스퍼젼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시멘트 폴리머 디스퍼션 혼입 시멘트 모르타르는 기포의 연행에 의해 시공성이 좋 아지고, 시멘트 수화물 사이에 폴리머 필름이 형성 되어 인장강도와 취성이 개선된다. 또한, 시멘트 수 화물 사이에 생성된 폴리머 필름은 기밀성, 수밀성 및 내약품성 등의 성능을 개선한다(Song 2018). 최근, 사용 편리성이 우수한 Ethylene-vinyl acetate(이하 EVA) 재유화형 분말수지가 널리 사용된다. EVA 분 말수지는 시멘트 폴리머 디스퍼젼을 분말의 형태로 가공한 것으로 취급하기 용이하여 사용성이 좋다. 하지만 화재와 같은 고온에서는 재유화형 분말수지 를 혼입한 경우 성능저하 현상이 더 크다. 재유화형 분말수지는 폴리머 필름을 형성하고 공극을 충전하 여 내구성을 향상하지만 기본적으로 유기계 재료이 고 고온에 의해 열분해하기 때문이다. 3D 프린팅용 시멘트 재료의 개질을 위한 재유화형 분말수지의 사 용은 필수적이지만 화재와 같은 고온에서의 밀도 및 강도감소의 단점 극복을 위해 좀 더 내열성 높은 재 유화형 분말수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Ethylene-vinyl chloride(이하 EVCL) 분말수지도 그 대 상이다.

    본 연구에서는 3D 프린팅의 적층 제조를 위한 시멘트계 재료와 EVCL 재유화형 분말수지를 혼입한 시험체의 고온에서의 공극구조 및 특성 검토와 재유 화형 분말수지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기초자료를 제 공코자 한다.

    2. 사용재료 및 실험방법

    2.1 사용재료

    본 실험에 사용한 시멘트는 국내 S사의 보통포틀랜트 시멘트이고, 혼화재는 플라이애시를 사용하였고, 골재 는 규사 8호사를 사용하였다. 재유화형 분말수지는 독 일 W사의 EVCL을 사용하였다. EVCL의 경우 Ethylene 에 vinyl chloride가 결합되어 난연성능이 우수한 것으 로 알려져 있다(Song 2018). 본 실험의 사용재료는 Table 1와 같다. 사용재료의 FE-SEM 관찰결과는 Fig. 1과, 사용재료의 입도분포는 Fig. 2와 같다.

    2.2 시험체의 제작

    EVCL 재유화형 분말수지를 사용한 3D 프린팅용 배 합표는 Table 2와 같다. 플라이애시는 시멘트의 10% 를 내할로 치환하였고, 시멘트와 규사의 배합비는 중 량비으로 1:1이다. 물시멘트비는 45%이며 시멘트와 플라이애시, 규사의 3D 프린팅용 배합에서 가장 유효 하였다. 분말수지의 혼입률은 시멘트의 1∼10%이다. 시험체 제작은 강제식 믹서를 이용하여 KS L ISO 679에 준하여 제조하였다. 시험체는 강재 형틀을 이 용하여 KS L 5105에 의하여 50×50×50mm로 제작하 였다. 시험체는 항온·항습 챔버에서 온도 23±2℃, RH 95%의 조건으로 표준양생 하였다.

    2.3 시험방법 및 평가

    EVCL 혼입 시험체의 고온특성 파악을 위한 가열곡선 은 Fig. 3과 같다. 고온시의 강도특성 평가는 고온에 서 전기로를 이용하여 1시간 가열한 후 상온에서 밀 도와 압축강도를 측정하였다. 가열온도는 200℃, 40 0℃ 및 600℃이다. 미세구조의 측정은 가열한 시험체 를 다이아몬드 커터와 절단공구를 이용하여 시험편을 채취하였다. 공극률 및 세공구조의 측정은 수은을 가 압하여 측정하는 자동 공극률 측정장치(이하 포로시 미터)를 이용하였다. 또한, X-ray CT를 사용하여 3D 내부구조 및 공극률을 분석하였다. X-ray CT는 Plain 과 EVCL을 혼입한 시험체의 상온과 200℃에서 1시 간 가열한 시험체를 대상으로 하였다. 수은에 의한 포 로시미터와 X-ray CT는 시멘트 내부의 공극에 대한 처리방법과 분해능이 달라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지 않는다. 포로시미터는 공극에 대해 약 0.01㎛ 이상의 공극을, X-ray CT는 약 3㎛ 이상의 공극을 측정할 수 있다. 하지만 3㎛ 이하의 공극에 대해서도 공극으로 인식은 가능하다.

    3. 실험결과 및 고찰

    3.1 EVCL 혼입 폴리머 시멘트 모르타르

    EVCL 재유화형 분말수지의 TG-DTA 결과를 Fig. 4 에 나타내었다. EVCL 재유화형 분말수지는 가열온 도의 증가에 따라 열분해되어 질량이 감소하며 약 200℃부터 감소폭이 커진다. 열분해되는 온도는 약 500℃이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EVA에 비해 약간 높아 근소한 성능개선 효과를 보인다(Song 2018). EVA는 500℃ 이전에 분해가 이루어지며 초기 반응 은 EVCL 보다 늦다. 400℃ 이상에서 급격한 반응이 시작되며 약 480℃를 기점으로 급격한 반응이 이루 어진다. EVCL 분말수지가 내열성능이 개선됐지만 기 본적으로 유기계 재료이므로 개선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EVCL 재유화형 분말수지는 시멘트 모르타 르에의 폴리머 혼입량이 증가할수록 점도도 증가하 며 연행기포도 증가한다.

    또한 폴리머의 혼입률이 증가할수록 시멘트 플로 가 증가하였으나 급격한 변화를 보이지는 않는다. 경화된 시멘트 모르타르의 경우 EVCL 혼입에 따라 폴리머 필름이 균일하게 생성되었다. Fig. 5는 시멘 트 모르타르 내부에 생성된 폴리머 필름이며, FE-SEM의 20,000배, 50,000배 이미지이다. 그림과 같 이 일반 시멘트 경화체에서는 볼 수 없는 폴리머 필 름이 관찰되며, 폴리머 필름은 시멘트 수화물 사이 의 공극을 충전하는 형태로 형성된다. 하지만, 폴리 머 필름은 고온에 노출되는 경우 열분해되어 질량이 감소하게 된다.

    3.2 고온시의 밀도변화

    EVCL 재유화형 분말수지 혼입 시멘트 모르타르의 밀도변화는 Fig. 6과 같다. 시멘트 모르타르 시험체 는 온도의 상승에 따라 밀도가 감소하는 일반적인 경향을 보였다. 이는 EVCL의 혼입 유무나 혼입률에 상관없이 동일하였다. 이와 같은 경향은 시멘트 수 화물이나 EVCL의 고온에서의 열분해에 의한 것이 다. 시멘트 수화물의 경우 100℃ 전후에서 시멘트 내 부의 수분 증발에 의해 밀도변화가 크게 나타난다.

    또한, 고온 영역에서 C-S-H 수화물이나 Ca(OH)2 의 열분해가 일어난다(Song 2006). 앞 절 Fig. 4의 TG-DTA 결과와 같이, EVCL의 200℃ 이상에서의 열 분해도 영향을 미친다. EVCL은 200∼500℃의 온도 영역에서 급격하게 열분해되어 질량이 감소하였다. Plain이나 EVCL을 혼입한 시멘트 모르타르는 고온에 서 탈수에 의한 밀도 감소와 신축이 진행되어 냉각 되면서 균열이 발생하고 확장된다. 상온에서 Plain 시험체의 밀도는 약 2.01g/cm3 이었고, EVCL을 혼입 한 시험체는 약 1.81∼1.86g/cm3 이었다. EVCL 분말 수지를 혼입하는 경우 공기 연행에 의해 기포가 생 성되고 밀도가 감소하였고 혼입률에 상관없이 거의 유사하였다. 이는 폴리머 시멘트 모르타르에서 보이 는 일반적 경향이다. EVCL 시험체는 600℃에서 약 20%의 밀도감소를 보였고 모든 시험체가 유사한 경 향을 보였다.

    3.3 고온시의 강도변화

    EVCL 재유화형 분말수지를 혼입한 시험체의 상대압 축강도의 변화를 Fig. 7에 나타내었다. Plain 시험체 의 압축강도는 49.7N/mm2 이고, EVCL을 혼입한 시 험체의 압축강도는 약 34.1∼49.7N/mm2 이다. EVCL 시험체는 가열온도의 증가에 따라 압축강도가 감소 하였다. 전반적으로 Plain과 EVCL 시험체는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특히, EVCL 시험체는 400∼600℃ 영 역에서 압축강도의 감소가 크게 나타났다. 이는 EVCL의 열분해에 따른 결과이며 400∼500℃ 영역에 서 질량감소의 폭이 크고, 500℃ 영역에서 완전히 열분해 되었다. EVCL을 혼입한 경우 200℃ 이하의 저온영역에서는 혼입률에 상관없이 거의 유사하다. 하지만 400∼600℃ 범위에서는 혼입률이 커질수록 강도감소가 크다. EVCL의 경우 내열성이 개선된 분 말수지이고 혼입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강도감소가 약간은 크지만 전체적으로 안정성이 높았다. EVCL 은 에틸렌 모노머에 결합한 비닐콜로라이드의 내열 성에서 기인한 결과이며 약간의 성능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EVCL도 유기계 폴리머 재료이므로 뚜렷한 성능의 향상을 기대하기는 어렵고, 고온영역 에의 강도감소는 plain에 비해 차가 크므로 사용목적 에 적합하도록 분말수지의 혼입률 조정이 필요하다. 또한 시험체는 균열 등이 일부 관찰되었으나 시험체 의 형태를 유지하여 시험체가 손상되는 결과는 보이 지 않았다.

    3.4 고온시의 공극구조

    3.4.1 누적공극률의 변화

    Plain과 EVCL 재유화형 분말수지 혼입 시험체의 가 열온도와 누적공극률을 Fig. 8에 나타내었다. 상온에 서 Plain의 공극률은 약 12.7%이고, EVCL을 혼입한 시험체는 약 15.2~19.2%이다. EVCL의 경우 Plain 시 험체보다 폴리머의 공기연행 효과에 의해 공극은 증 가하였으나, 혼입률에 따라 공극률도 증가하는 것과 는 달리 뚜렷한 상관성은 보이지 않았다. 오히려 1% 를 혼입한 경우 공극률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일반 적인 EVA계열 분말수지와 다른 경향이다. EVCL 재 유화형 분말수지의 경우 폴리머에 의해 공극이 연행 되기는 하지만 혼입율의 증가와 뚜렷한 상관성을 보 이지 않는다. 재유화형 분말수지의 경우 종류에 따 라 다르지만 5% 이내의 범위에서 혼입율의 증가에 따라 점차로 공극률도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Kim 2006).

    Plain과 EVCL 재유화형 분말수지 혼입 시험체의 공극률은 가열온도의 상승에 따라 증가하였다. 이는 앞 절에서도 기술한 것과 같이 시험체의 내부의 균 열과 수화물의 열분해에 의한 결과이다.

    C-S-H 수화물 및 Ca(OH)2의 경우 0.5~2㎛의 크기 이므로 가열에 의한 탈수가 발생할 수 있는 공극에 서의 변동이 크다(Song 2006). EVCL이 열분해되는 온도는 500℃를 약간 넘는 온도이며 Ca(OH)2가 열분 해되는 온도도 약 450~500℃이므로, 이 영역에서 밀 도변화나 강도감소의 폭이 크게 나타난다.

    3.4.2 세공크기의 변화

    Plain과 EVCL 재유화형 분말수지 혼입 시험체의 가 열온도와 공극변화는 Fig. 9와 같다. 상온에서의 Plain, EVCL 시험체의 0.01㎛ 이하의 공극은 약 3% 이며, 0.01㎛ 이하 공극은 시험체의 압축강도와 비례 관계가 있다. 0.01㎛ 이하의 공극이 많을수록 압축강 도는 증가한다. 이와 같은 경향은 40N/mm2 이상의 고강도콘크리트에서 확연하게 나타나며, 압축강도가 작아질수록 0.01㎛ 이하의 공극도 감소하게 된다. 가 열에 의해 Plain 시험체는 0.01㎛ 이하의 공극은 감 소하고 0.1㎛와 1㎛ 영역의 공극은 증가한다. 이와 같은 경향은 가열온도의 증가에 따라 더욱 현저하게 나타나 600℃로 가열한 경우 0.01㎛ 이하의 공극은 거의 발견되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은 경향은 Plain 뿐만 아니라 EVCL 재유화형 분말수지를 혼입한 시 험체에서도 동일한 결과를 보였다.

    또한, 0.01㎛ 영역에의 공극변화는 대략 Plain이 약 1 vol.%포인트 정도 감소하였고, 0.1㎛ 영역에의 공극변화는 약 2 vol.%포인트의 공극이 증가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시멘트의 수분 탈수와 C-S-H 수화 물이 분해되면서 발생하며 고온에 노출된 시멘트 경 화체의 일반적인 경향으로 보고된다(Song 2006).

    0.1㎛와 1㎛ 이상의 공극변화는 시험체의 종류나 EVCL의 혼입유무에 상관없이 동일한 경향을 보였 고, 시험체에 따라 약간은 다른 공극변화를 보이기 도 한다. Fig. 9에서도 0.1㎛와 1㎛ 영역에서 공극의 변화가 크게 나타났고, 특히 1㎛ 이상의 영역에서는 Plain에 비해 유동성이 좋은 EVCL이 혼입률에 따라 공극변화도 커졌다. 이는 앞 절에서도 기술한 바와 같이 폴리머 시멘트 모르타르 내부의 미세균열과 수 화물의 탈수에 의한 결과이다. 시멘트 모르타르는 약 100℃에서 수분의 증발에 의해 탈수되며 신축한 다. 시멘트 구성성분 중 C-S-H 수화물 및 Ca(OH)2가 탈수되어 변동하고 경향도 뚜렷이 나타나게 된다 (Song 2006).

    EVCL 분말수지를 혼입한 시험체는 Plain 시험체 에 비해 고온에서의 공극률 증가가 크다. 분말수지 의 혼입에 따라 기포가 연행되어 Plain 보다 공극률 이 높다. 또한 시멘트의 천이대나 모세관공극에 폴 리머 필름이 충전되어 있고 이 폴리머 필름이 고온 에서 열분해하기 때문에 공극률의 증가가 크다.

    공극증가는 사용재료나 배합조건에 따라 다르지 만 가열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공극률도 증가한다. 시멘트 경화체의 공극률은 분말수지에 따라 영향을 받고 분말수지의 공기 연행에 따라 공극률도 증가하 게 된다.

    따라서 EVCL을 혼입한 경우 고온에서의 성능저 하가 커지므로 5% 이하로 혼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경화된 시멘트 수화물의 경우 수화정도나 물시멘트 비에 따라 다른 체적비율을 구성하지만, 약 60~70% 는 C-S-H 수화물이고 약 20~30%는 Ca(OH)2이다. 전 체 체적에서 모세관수는 물시멘트비에 따라 다르지 만 증발에 따라 거의 유사한 체적비율을 유지하기 때문에 공극률의 증가범위도 유사하다(Song 2006).

    3.5 X-ray CT에 의한 공극구조

    X-ray CT에 의한 공극구조를 검토한 이미지를 Fig. 10에 나타내었다. X-ray CT는 시험체의 이음부나 결 함 부위에 대해 3D 측정 및 분석이 가능하다.

    콘크리트나 시멘트 경화체의 경우 내부에 공극이 존재하므로 공극의 형태나 크기에 대한 3D 분석이 유용하다. 3D 분석은 X-ray 방출과 3D CT 시스템이 통합된 형태로 분석하며 기기에 따라 해상도가 다른 데 본 시험체 분석에 사용한 해상도는 약 5㎛이다. 해상 도는 기기에 따라 500㎚까지 분석이 가능하다. Fig. 10과 같이 X-ray CT 분석 결과, 시험체의 공극 은 전 영역에 걸쳐 존재하며 200℃의 고온에 노출된 시험체의 공극 증가를 이미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 었다. 앞 절에서 기술한 것과 같이 시험체는 가열에 의해 공극률이 증가하였고, 또한 시험체에 상관없이 동일한 경향을 보였다. X-ray CT를 이용한 Plain 시 험체의 공극률은 약 9.19%이고, EVCL을 혼입한 시 험체의 공극률은 약 12.9, 10.8, 10.4 및 10.2%이다. 전체적으로 포로시미터를 이용하여 측정한 공극률과 는 약 3~7% 정도의 차를 보였다. 공극률이 많을수록 차이가 커졌는데 이는 두 시험기기의 분석 가능 해 상도 범위의 차이에서 오는 결과로 판단된다. 하지 만 X-ray CT에 의한 분석은 3D 영상의 해석이 가능 하고 내부공극의 관찰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석에 관 한 사례들이 보다 많이 보고된다면 내부구조 분석의 유용한 툴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4. 결 론

    시멘트계 재료의 유동특성 개질을 통해 3D 프린팅 적층 제조와 내열성을 개선하기 위한 EVCL 혼입 시 멘트 모르타르의 고온 공극특성은 다음과 같다.

    1. EVCL 재유화형 분말수지 혼입 시멘트 모르타 르는 혼입율에 따라 시멘트 플로가 증가하여 유동성이 개질되었고, 연행된 공극에 의해 공 극률이 증가한다.

    2. EVCL 혼입 시멘트 모르타르는 고온에서 열분 해되어 성능이 저하하며 100℃, 450∼500℃의 온도영역에서 변화가 크다. 이는 공극내의 수 분의 증발, C-S-H 수화물 및 Ca(OH)2, EVCL의 열분해에 의한 것이다.

    3. EVCL 분말수지는 다른 분말수지에 비해 내열 성이 있지만 유기계이므로 동일하게 고온에서 열분해된다. 따라서 시멘트 개질에는 꼭 필요 하지만 고온에의 영향이 크므로 5% 이내의 혼 입률 조정이 필요하다.

    4. EVCL 분말수지는 3D 프린팅을 위한 시멘트계 재료의 유동특성 및 내구성 개질에 필수적이 지만 고온에의 영향이 크므로 사용조건에 적 합한 세부적인 배합조절 등이 필요하다.

    ACKNOWLEDGMENT

    This experimental research had been conducted under the financial support provided by MOLIT and KAIA (19AUDP-B121595-04). The support is appreciated.

    Figure

    KOSACS-10-6-54_F1.gif
    FE-SEM images of raw materials
    KOSACS-10-6-54_F2.gif
    Diameter of raw materials
    KOSACS-10-6-54_F3.gif
    Heating condition of polymer cement mortar
    KOSACS-10-6-54_F4.gif
    TG-DTA of EVCL polymer powder
    KOSACS-10-6-54_F5.gif
    FE-SEM images of EVCL polymer film
    KOSACS-10-6-54_F6.gif
    Density vs. temperature of EVCL polymer cement mortars
    KOSACS-10-6-54_F7.gif
    Relative compressive strength vs. temperature of EVCL polymer cement mortars
    KOSACS-10-6-54_F8.gif
    Cumulative porosity vs. temperature of EVCL polymer cement mortars
    KOSACS-10-6-54_F9.gif
    Porosity change vs. temperature of EVCL polymer cement mortars
    KOSACS-10-6-54_F10.gif
    X-ray CT images of EVCL polymer cement mortars

    Table

    Raw materials of polymer cement mortar
    Mix proportions of EVA, EVCL polymer cement mortars

    Reference

    1. Jang, K. Y. , and Ryu, D. W. (2019), “Fundamental Properties Polymer-Modified Mortars Using Re-dispersible Polymer Powder,”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35, No. 3, pp. 35-41. (in Korean)
    2. KICT (2016), Development of Innovative Design, Material and Equipment for 3D Printing Small Buildings/Freeform, KAIA (in Korean)
    3. Kim, H, J., and Noguchi, T., (2012). “Burn-up Characteristics of Polymer-Modified Cement Mortar Used for Building Repair,” Proceedings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ol. 12, No. 1, pp. 295-298. (in Korean)
    4. Kim, W. K. (2006), “Strength and Adhesion Properties of Polymer–Modified Mortars Using Redispersible Powders and Polymer Dispersions,”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22, No. 4, pp. 119-126. (in Korean)
    5. Nam, H. Y. , and Hong, K. J. (2018), “Safety and Serviceability of Foam-liners Manufactured by a FDM 3D Printer,”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ol. 9, No. 3, pp. 54-63. (in Korean)
    6. Song, H. , Lee, J. C. , and Lee, S. H. (2006), “Correlation Between Variation of Pore Structure and Heating Temperatures of Hign Strength Concrete,”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22, No. 9, pp. 91-98. (in Korean)
    7. Song, H. , and Shin, H. Y. (2018), “High Temperature Properties of Cement Mortar Using EVA, EVCL Redispersible Polymer Powder and Fly Ash,” Journal of the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Vol. 6, No. 4, pp. 365-372. (in Kor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