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2093-5145(Print)
ISSN : 2288-0232(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ol.11 No.2 pp.53-61
DOI : https://doi.org/10.11004/kosacs.2020.11.2.053

Performance Evaluation of Cyclic Load of Re-centering Damper System Using Super-elastic Shape Memory Alloy and Polyurethane

Han-Min Cho1, Jong-Wan Hu2
1Ph.D. Candidate,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Korea
2Associate Professor,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Korea

본 논문에 대한 토의를 2020년 05월 31일까지 학회로 보내주시면 2020년 06월호에 토론결과를 게재하겠습니다.


Corresponding author: Hu, Jong-Wan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119 Academy-ro, Yeonsu-gu, Incheon, Korea. Tel: +82-32-835-8463, Fax: +82-32-835-0775 E-mail: jongp24@incheon.ac.kr
February 14, 2020 April 9, 2020 April 13, 2020

Abstract


Recently, large-scale earthquakes have occurred frequently in Korea, and the size of the earthquakes has been rapidly increasing. Therefore, it became critical to develop earthquake damage mitigation technologies. Existing earthquake damage mitigation technologies focus on increasing the stiffness by increasing the sectional areas of the structures, resulting in excessive designs and construction. These technologies are costly and robust. Some vibration suppression techniques in seismic design methods efficiently respond to seismic loads on structures. The vibration suppression system used for the vibration suppression technique is time consuming and costly because of the damage and destruction of the apparatus because the material yields after the earthquake. Therefore, in this study, to compensate for the shortcomings of existing anti-vibration technology, we perform and analyze a structural experiment for a re-centering damper system using super-elastic shape memory alloy and polyurethane with energy dissipation and dynamic stability that can be used continuously after the earthquake.



초탄성 형상기억합금 및 폴리우레탄을 활용한 자동복원감쇠장치의 반복하중에 대한 성능평가

조 한민1, 허 종완2
1인천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박사
2인천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부교수

초록


최근 우리나라는 대규모 지진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유감지진의 발생 규모 및 빈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지 진피해 저감 기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기존 지진피해 저감 기술은 구조물의 단면적을 크게하여 강성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과도한 설계 및 시공이 발생하여 상당한 비용이 소요되고 경제적인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다. 구조물에 대해 지진하중 으로부터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내진설계 방법에는 제진기술이 있다. 제진기술에 활용되는 제진장치는 지진 발생 후 재료 의 항복으로 인해 장치의 손상 및 파괴가 발생하여 교체가 불가피하고 시간 및 비용이 소요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기존 제진기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에너지 소산 능력 및 복원력이 우수한 초탄성 형상기억합금 및 폴리우레탄 적용 자동복원 감쇠장치의 구조실험을 수행 및 분석하여 지진 발생 후 지속적으로 활용 가능한 댐퍼 장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19CTAP-C152266-01

    1. 서 론

    최근 전 세계적으로 자연재해 중 가장 심각한 피해 를 발생시키는 지진은 발생 규모 및 빈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지진은 국가 주요 시설물의 파손 및 붕괴를 초례하여 경제적으로 막대한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다. 해외의 경우 중국 쓰촨성 대지진, 동일본 대지진, 네팔 대지진 등이 발생하여 막대한 지진피해를 초례하였으며, 이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도 기하학적인 수준으로 나타났다. 국내의 경우 1978년부터 1998년까지 불과 연평균 19.2회의 지진 이 발생하였으나 1999년부터 현재까지 연평균 70회 의 지진이 발생하여 그 위험성이 매우 심각한 상태 이다(Fig. 1 참고).

    최근에는 경주와 포항 지역에서 대규모 지진이 발생하여 인명 및 재산에 대한 심각한 피해를 발생 시켰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의 내진설계 기준은 1988년부터 시행되어 왔으며 지속적인 개정을 통하 여 의무화되고 있다. 하지만 내진설계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이전 시공된 구조물과 적용 기준에 부합하 지 않아 미적용된 구조물이 다수 존재하고 있어 지진 발생시 위험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확인된다. 이러한 내진설계가 적용되지 않은 일반적인 구조물 에 대하여 내진설계를 적용할 경우 비교적 보수⋅보 강이 수월하며 경제적으로 효율성이 높은 제진기술 을 활용한다. 제진기술은 지진하중으로부터 구조물 의 충격을 흡수하고자 변위 및 진동을 제어하기 때 문에 에너지 소산형 댐퍼 장치가 구조물 내⋅외부에 설치된다. 이는 다양한 형태로 적용 가능하기 때문 에 구조물의 높이와 상관없이 활용 가능하다. 이러 한 제진장치는 구조물의 변위를 집중시켜 구조물 전 체 및 부재(기둥, 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제진장치의 손상만이 발생하게 된다. 하지만 제진장 치에 손상이 발생하게 되면 장치 전체나 부품에 대 한 교체를 수행해야하며 보수⋅보강이 필요하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Fig. 2 참고).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현재까지 연구되어 활 용되고 있는 지진피해 저감 기술 중 하나인 제진기 술(제진장치)의 소성 변형으로 인한 내진성능 저하 문제점을 해결하고 지진하중 작용 후 손상 및 파괴 가 발생하는 제진장치에 대한 보수⋅보강 비용을 줄 이는 혁신적인 기술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Fig. 3과 같이 하중 제거 후 원형으로 복원 가능한 초탄성 형상기억합금을 활용하여 소성 변형 에 대응하고 구조물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현재까지 형상기억합금을 활용한 지진피해 저감 기 술은 다양한 형태로 연구되어 왔으며 구조물에 적용 가능한 가새 등의 형태로 연구가 수행되었다. 초탄 성 형상기억합금 가새 장치는 구성된 프레임 구조물 에서 사재와 같은 형태로 설치되며 구조물에 하중 발생 시 변형이 발생하며 구조부재로써 에너지를 소 산시키는 방법으로 연구가 수행되었다(Fig. 4 참고).

    또한 교량 등에 댐퍼 장치 및 면진받침 형태로 적용하는 연구도 수행되었다(Fig. 5 참고). 이러한 연 구 사례 등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자동복원감쇠장 치의 성능에 대해 구조실험을 통하여 성능을 입증하 고 거동특성 분석 및 평가를 수행하여 기존 댐퍼 장 치보다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고자 한다.

    2. 거동특성

    이 연구의 핵심재료인 초탄성 형상기억합금은 다양 한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댐퍼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초탄성 형상 기억합금 댐퍼는 일반강재 댐퍼와 비교했을 때 강도 의 차이가 거의 없어 비슷한 수준의 에너지 소산 능 력을 갖는다. 또한 우수한 복원력 토대로 자동으로 복원되는 성능을 가지고 있어 지속적으로 사용이 가 능하다. 이러한 성능은 구조물에 소요되는 유지⋅보 수 비용이 감소하여 경제적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폴리우레탄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되고 있으며 면진받침에서도 스프링 개념의 형태로 활용되고 있다. 면진받침에서 탄성체로 활용되며 압 축 및 인장에 대해서 상당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 재료의 거동특성을 확인해보면 압축 및 인장시에 비 선형적인 거동을 보이지만, 이를 이상화 한다면 직 선에 가까운 거동을 보이며 오차가 적어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하며 적용성이 우수하다. 앞서 언급한 초탄성 형상기억합금 및 폴리우레탄의 재료 특성을 활용하여 에너지 소산능력과 복원 성능이 우수한 자 동복원감쇠장치에 대한 복합적인 거동에 활용하고자 한다(Fig. 6 참고). 이러한 자동복원감쇠장치 재료의 특성변화에 따른 영향을 고려하기 위하여 초탄성 형 상기억합금 시편을 대체하는 일반강재 시편도 복합 적으로 평가를 수행하였다. 댐퍼 장치의 주요 재료 인 초탄성 형상기억합금에 대한 물리적 성질을 구체 적으로 적용하고 영향을 보다 면밀히 검토하기 위하 여 선행 연구된 니티놀계 초탄성 형상기억합금의 변 형률을 고려하였다(Table 1 참고).

    또한 이를 토대로 자동복원감쇠장치의 전반적인 설계를 수행하였다. 자동복원감쇠장치의 전반적인 설 계가 완료되면 작용 하중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변위제어를 통한 반복하중을 적용하여 댐 퍼 장치의 이력거동을 확인하였다. 변위제어 하중 은 0.33mm/sec로 설정하여 적용하였으며 초탄성 형 상기억합금 시편의 유효길이를 토대로 반복되는 변 형률을 점차적으로 증가시켜 수행하였다. 최종적으 로 축방향 및 전단방향 댐퍼 두 가지 모델에 대한 결과값을 비교⋅분석하여 성능에 대한 검증을 수행 하였다.

    3. 구조상세

    자동복원감쇠장치에 활용되는 각각의 재료는 Fig. 7(a)와 Fig. 8(a) 조립도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부품들도 조립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동복원 댐 퍼의 특성상 실제 하중이 작용하는 부분은 설계를 바탕으로 한 각각의 재료이며 기타 부품들은 전체 댐퍼 장치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대략적인 설계를 수행하여 완성하였다.

    축방향 및 전단방향 댐퍼 장치는 Fig. 7(b)와 Fig. 8(b)에서 볼 수 있듯이 변위제어 하중을 상하로 반 복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댐퍼 장치의 중립축을 기준으로 상하에 대한 반복 하중이 작용하게 되면 각각의 재료 요소도 중립축을 기준으로 하중이 작용 하게 된다. 만약 댐퍼 장치가 하향 방향 거동을 보 이게 되면 초탄성 형상기억합금 시편은 중립축을 기 준 아래의 방향으로 점차 늘어난다. 또한 폴리우레 탄 스프링이 압축은 받아 납작한 형태를 보이게 된 다. 이러한 하중 사이클에서 변위제어가 끝나고 중 립축으로 돌아가려할 때 초탄성 형상기억합금 및 폴 리우레탄 스프링은 댐퍼 장치의 복원 성능을 부여하 게 된다. 중립축으로 돌아온 댐퍼 장치는 상향 방향 으로 거동하게 되며, 이 때는 하향 방향과 반대로 거동하면서 각각의 재료 거동특성이 앞서 언급한 것 과 반대로 나타나게 된다.

    4. 구조실험

    Fig. 9는 축방향 및 전단방향 댐퍼 장치가 일축압축 반복 시험기에 설치된 상태를 나타낸다. 설치된 전 경은 축방향 및 전단방향 댐퍼 장치가 매우 유사하 게 보이지만 변위제어 하중을 가하는 위치에 따라 나뉘게 된다. Fig. 9(a)는 축방향 댐퍼 장치는 중앙부 에 설치된 강봉을 이용하여 상하 반복적이 하중을 제어할 수 있으며, Fig. 9(b)는 전단방향 댐퍼 장치는 양쪽 방향으로 나와있는 강재 손잡이를 통해 상하 반복적인 하중을 제어한다.

    초탄성 형상기억합금 시편의 유효길이를 기반으 로 최대 8%의 변형률에 대한 변위를 점차적으로 증 가시켜 변위제어 하중 곡선을 완성하였다. 변위제어 하중 곡선 Fig. 10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축방향 및 전단방향 댐퍼 장치에 적용되는 하중은 중립축을 기 준으로 최대 변위 12.6mm까지 작동하게 된다.

    5. 실험결과 및 평가

    축방향 댐퍼 장치 내에 초탄성 형상기억합금 시편을 설치하고 하중 이력곡선을 통하여 구조실험을 수행 하였다. 축방향 댐퍼 장치의 실험결과값은 Fig. 11 에서 나타내고 있으며 축방향 댐퍼 장치 전체 하중 -변위 곡선을 살펴보면 장치 중립축을 기준으로 선 압축을 받는 제 1사분면의 최대 하중값은 266.09kN 으로 나타난다. 또한, 변위 하중을 제거하여 중립축 으로 돌아온 후 반대 방향 압축을 받는 제 3사분면 의 최소 하중값은 -282.69kN으로 나타난다. 최대 및 최소 하중을 비교해보면 이러한 결과는 폴리우레탄 적용 축방향 댐퍼 장치가 중립축을 기준으로 대칭적 거동특성을 보인다는 것을 나타낸다. 실험종료 후 초탄성 형상기억합금 시편을 Fig. 12에서 확인해보면 1개의 시편은 원형으로 복원되었으며 3개의 시편에 서는 파단이 발생하였다. 초탄성 형상기억합금 시편 의 파단은 변위제어 하중 이력곡선의 최종 사이클에 서 발생하였으며, 이러한 이유는 폴리우레탄 적용 축 방향 댐퍼 장치가 완벽한 수직 거동을 재현하는지와 시편에 대한 미세한 강도 차이로 해석할 수 있다.

    축방향 댐퍼 장치의 복원 성능을 보다 구체적으 로 확인하기 위하여 변위제어 하중 이력곡선 각각의 사이클별로 잔류변위를 측정하였다. Fig. 13에서 잔 류변위를 확인해보면 변위제어가 증가하지만 잔류변 위는 지속적으로 일정한 수준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Table 2에서 자세히 볼 수 있듯이 변위제어 에 따른 작용 하중의 증가가 잔류변위에 영향을 미 치지만 그 영향이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전 실험과 동일하게 축방향 댐퍼 장치에 일반 강재를 적용한 댐퍼 장치의 실험도 수행하였다. 실 험결과값은 Fig. 14에서 나타내고 있으며 장치 중립 축을 기준으로 선압축을 받는 제 1사분면의 최대 하 중값은 283.39kN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변위 하중을 제거하여 중립축으로 돌아온 후 반대 방향 압축을 받는 제 3사분면의 최소 하중값은 -68.76kN으로 나 타난다. 이러한 결과는 폴리우레탄 적용 축방향 댐 퍼 장치가 중립축을 기준으로 비대칭적 거동특성을 보인다는 것을 나타낸다.

    실험종료 후 일반강재 시편을 Fig. 15에서 확인 해보면 댐퍼 장치 내에 설치하기 위한 일반강재 시 편의 원형 홀이 변위 하중 방향으로 영구적인 변형 을 나타냈으며, 이에 따라 중립축을 기준으로 상하 움직임에 따른 온전한 하중을 받을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이유로 하중 제거 시 폴리우 레탄 적용 축방향 댐퍼 장치가 완전히 복원되지 않 는 것으로 나타났다. 폴리우레탄 적용 축방향 댐퍼 장치의 복원 성능을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하 여 변위제어 하중 이력곡선 각각의 사이클별로 잔류 변위를 측정하였다. Fig. 16에서 잔류변위를 확인해 보면 변위제어가 증가함에 따라 잔류변위 또한 증가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Table 3에서 나타낸 바 와 같이 변위제어에 따른 작용 하중의 증가로 잔류 변위가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축방향 댐퍼 장치의 일반강재 및 초탄성 형상기 억합금을 적용한 실험과 동일하게 전단방향 댐퍼 장 치의 실험을 수행하였다. 전단방향 댐퍼 장치 내에 초탄성 형상기억합금 시편을 설치하고 변위제어 하 중 이력곡선을 통하여 구조실험을 수행하였다. 전단 방향 댐퍼 장치의 실험결과값은 Fig. 17에서 나타내 고 있다. 전단방향 댐퍼 장치 전체 하중-변위 곡선을 살펴보면 장치 중립축을 기준으로 선압축을 받는 제 1사분면의 최대 하중값은 278.76kN으로 나타난다. 또한, 변위 하중을 제거하여 중립축으로 돌아온 후 반대 방향 압축을 받는 제 3사분면의 최소 하중값은 -262.61kN으로 나타난다. 최대 및 최소 하중을 비교 해보면 이러한 결과는 폴리우레탄 적용 전단방향 댐 퍼 장치가 중립축을 기준으로 대칭적 거동특성을 보 인다는 것을 나타낸다.

    실험종료 후 초탄성 형상기억합금 시편을 Fig. 18에서 확인해보면 폴리우레탄 적용 전단방향 댐퍼 장치 내에 설치하기 위한 원형 홀이 일반강재 시편 과는 다르게 원형으로 복원된 것을 볼 수 있다. 이 에 따라 중립축을 기준으로 상하 움직임에 따른 온 전한 하중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이유로 하중 제거 시 폴리우레탄 적용 전단 방향 댐퍼 장치가 완벽히 복원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전단방향 댐퍼 장치의 복원 성능을 보다 구체적 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변위제어 하중 이력곡선 각각 의 사이클별로 잔류변위를 측정하였다. Fig. 19에서 잔류변위를 확인해보면 변위제어가 증가하지만 잔류 변위는 지속적으로 일정한 수준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Table 4에서 자세히 볼 수 있듯이 변위 제어에 따른 작용 하중의 증가가 잔류변위에 영향을 미치지만 그 영향이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전 실험과 동일하게 전단방향 댐퍼 장치에 일 반강재를 적용한 댐퍼 장치의 실험도 수행하였다. 전단방향 댐퍼 장치의 실험결과값은 Fig. 20에서 나 타내고 있다. 전단방향 댐퍼 장치 전체 하중-변위 곡 선을 살펴보면 장치 중립축을 기준으로 선압축을 받 는 제 1사분면의 최대 하중값은 276.69kN으로 나타 난다. 하지만 변위 하중을 제거하여 중립축으로 돌 아온 후 반대 방향 압축을 받는 제 3사분면의 최소 하중값은 -218.81kN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결과는 폴 리우레탄 적용 전단방향 댐퍼 장치가 중립축을 기준 으로 비대칭적 거동특성을 보인다는 것을 나타낸다.

    실험종료 후 일반강재 시편을 Fig. 21에서 확인 해보면 폴리우레탄 적용 전단방향 댐퍼 장치 내에 설치하기 위한 원형 홀이 변위 하중 방향으로 영구 적인 변형을 나타냈으며, 이에 따라 중립축을 기준 으로 상하 움직임에 따른 온전한 하중을 받을 수 없 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이유로 하중 제거 시 폴리우레탄 적용 전단방향 댐퍼 장치가 완전히 복원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단방향 댐퍼 장치의 복원 성능을 보다 구체적 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변위제어 하중 이력곡선 각각 의 사이클별로 잔류변위를 측정하였다. Fig. 22에서 잔류변위를 확인해보면 변위제어가 증가함에 따라 잔류변위 또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Table 5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변위제어에 따른 작 용 하중의 증가로 잔류변위가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6.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지진 발생 후에도 지속적으로 활용 가능한 제진장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초탄성 형상기억합금을 적용한 축방향 및 전단방향 댐퍼는 반복하중을 작용하는 방식에 있어 차이를 두고 구조 실험을 진행하였지만 에너지 소산 능력에서는 결과 값의 차이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댐퍼 장 치 설계에 있어 설치되는 시편이 하중으로 인한 시 편의 좌굴 및 비틀림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축방향이 나 전단방향 모두 활용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하지만 댐퍼 장치 내부의 사이즈 변경이나 시편의 좌굴 및 비틀림이 발생할 수 있다면 이를 고려하여 설계하여야 한다. 추가적인 비교군으로 선정한 일반 강재와의 구조실험결과를 확인해보면 일반강재가 적 용된 댐퍼 장치는 반복하중이 작용하는 동안 각각의 사이클 구간에서 중립축을 기준으로 비대칭적 거동 특성을 나타냈다. 또한 구조실험 중 댐퍼 장치에 선 압축 작용시 발생하는 최대 하중값은 지속적으로 증 가하지만 중립축 반대 방향으로 후압축 작용시 발생 하는 최소 하중값은 상당한 차이를 나타냈다. 반면 초탄성 형상기억합금이 적용된 댐퍼 장치는 반복하 중이 작용하는 동안 각각의 사이클 구간에서 중립축 을 기준으로 대칭적 거동특성을 나타냈다. 일반강재 와는 다르게 선압축 및 후압축 구간에서 비슷한 수 준의 최대⋅최소 하중값을 나타낸다. 이러한 실험결 과를 토대로 확인해 보면 초탄성 형상기억합금이 적 용된 댐퍼 장치는 일반적인 강재 댐퍼 장치보다 반 복적인 거동에 대해 우수한 에너지 소산 능력을 갖 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반강재와 초탄성 형상기 억합금 적용 모델에 대해 하중 최대값을 비교해보면 일반강재 적용 모델이 더 큰 하중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이는 일축 방향에서 중립축을 기 준으로 한쪽 방향으로의 에너지 소산 능력만을 나타 내기 때문에 지진과 같은 반복적인 하중에 대해 유 연하게 대처하기 어렵다. 이에 따라 일반강재 시편의 두께나 사이즈 변경 등을 통하여 탄성범위 내의 댐 퍼 장치를 설계하고 활용할 수 있지만, 이는 초탄성 형상기억합금 시편에 비해 일반강재 시편 사이즈가 증가하고 전체 댐퍼 장치 사이즈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어 부수적인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지진 하중이 발생하여 내부의 강재가 파손 및 파괴 된다 면 댐퍼 장치의 교체로 이어질 수 있어 경제적 손실 이 예상된다. 초탄성 형상기억합금과 일반강재의 단 가를 고려한다면 일반강재가 저렴할 수 있지만, 자동 복원감쇠장치의 최적화 설계 기법을 도출한다면 기 존에 활용되던 제진장치를 대체할 수 있는 현장 맞 춤형 기술로써 활용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감사의 글

    본 연구는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의 연구비 지원 에 의해(19CTAP-C152266-01)에 의해 수행되었습니 다. 지원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Figure

    KOSACS-11-2-53_F1.gif
    Trend of Domestic Earthquake
    KOSACS-11-2-53_F2.gif
    Application of Damper System and Cases of Damage
    KOSACS-11-2-53_F3.gif
    Behavior of Superelastic Shape Memory Alloy
    KOSACS-11-2-53_F4.gif
    Prior Study of Brace Device using Shape Memory Alloy (Han et. al., 2003 / Tamia and Kitagawa, 2002)
    KOSACS-11-2-53_F5.gif
    Prior Study of Damper Device using Shape Memory Alloy (Desroches and Delemont, 2002)
    KOSACS-11-2-53_F6.gif
    Design Mechanism Recentering Damper System
    KOSACS-11-2-53_F7.gif
    Axial Damper System
    KOSACS-11-2-53_F8.gif
    Shear Damper System
    KOSACS-11-2-53_F9.gif
    Installation of Uniaxial Compression Tester for Axial and Shear Damper System
    KOSACS-11-2-53_F10.gif
    Displacement Control Load Curve
    KOSACS-11-2-53_F11.gif
    Force-Displacement Curve of Axial Damper System(SMA)
    KOSACS-11-2-53_F12.gif
    Specimen Shape after Experimental End of Axial Damper System(SMA)
    KOSACS-11-2-53_F13.gif
    Residual Displacement of Axial Damper System(SMA)
    KOSACS-11-2-53_F14.gif
    Force-Displacement Curve of Axial Damper System(Steel)
    KOSACS-11-2-53_F15.gif
    Specimen Shape after Experimental End of Axial Damper System(Steel)
    KOSACS-11-2-53_F16.gif
    Residual Displacement of Axial Damper System(Steel)
    KOSACS-11-2-53_F17.gif
    Force-Displacement Curve of Shear Damper System(SMA)
    KOSACS-11-2-53_F18.gif
    Specimen Shape after Experimental End of Shear Damper System(SMA)
    KOSACS-11-2-53_F19.gif
    Residual Displacement of Shear Damper System(SMA)
    KOSACS-11-2-53_F20.gif
    Force-Displacement Curve of Shear Damper System(Steel)
    KOSACS-11-2-53_F21.gif
    Specimen Shape after Experimental End of Shear Damper System(Steel)
    KOSACS-11-2-53_F22.gif
    Residual Displacement of Shear Damper System(Steel)

    Table

    Characteristics of Main Shape Memory Alloy (Kenneth, A. and Eloho, O., 2016)
    Experimental Results by Cycle of Axial Damper System(SMA)
    Experimental Results by Cycle of Axial Damper System(Steel)
    Experimental Results by Cycle of Shear Damper System(SMA)
    Experimental Results by Cycle of Shear Damper System(Steel)

    Reference

    1. Akira, W. (2006), “Next Step to Select Good Structures by Peopl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arthquake Engineering, Taipei, Taiwan, October 12-13.
    2. ASTM Standard A356/A356M (2006), Specification for Steel Castings, Carbon, Low Alloy, and Stainless Steel, Heavy-Walled for Steam Turbines,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West Conshohocken, PA, USA.
    3. ASTM Standard A370-17 (2006), Standard Test Methods and Definitions for Mechanical Testing of Steel Products,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West Conshohocken, PA, USA.
    4. DesRoches, R. , and Delemont, M. (2002), “Seismic Retrofit of Simply Supported Bridges Using Shape Memory Alloys,” Engineering Structures, Vol. 24, pp. 325-332.
    5. Dolce, M. , Cardone, D. , and Marnetto, R. (2001), “SMA Re-centering Devices for Seismic Isolation of Civil Structures,” SPIE 4330, Smart Structures and Materials 2001: Smart Systems for Bridges, Structures, and Highways, pp. 238-239.
    6. Han, Y. , Li, Q. , Li, A. , Leung, A. , and Lin, P. H. (2003), “Structural Vibration Control by Shape Memory Alloy Damper,” Earthquake Engineering and Structural Dynamics, Vol. 32, pp. 483-494.
    7. Hu, J. W. , and Noh, M. H. (2015), “Seismic Response and Evaluation of SDOF Self-Centering Friction Damping Braces Subjected to Several Earthquake Ground Motions,” Advances in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015, pp. 1-17.
    8. Hu, J. W. , Hwang, W. S. , Leon, T. R. , and Park, T. H. (2011), “Investigation on the Inelastic Behavior of Full-scale Heavy Clip-angle Conne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teel Structures, Vol. 11, No. 1, pp. 1-11.
    9. Hu, J. W. , Noh, M. H. , and Ahn, J. H. (2018),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the Behavior of Bracing Damper Systems by Utilizing Metallic Yielding and Recentering Material Devices,” Advances in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018.
    10. Kenneth, A. , and Eloho, O. (2016), “Reconciling Viability and Cost-effective Shape Memory Alloy Options – A Review of Copper and Iron Based Shape Memory Metallic Systems,” Engineering Science and Technology, Vol, 19, pp. 1582-1592.
    11. Kim, Y, C. and Hu, J. W. (2019),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of Beam-Column Connections Using Superelastic Memory Alloy Pla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Vol. 10, No. 4, pp. 48-52.
    12. Son, H. M. , T. Leon Roberto., and Hu, J. W. (2014), “Design of Innovative SMA PR Connections Between Steel Beams and Composite Colum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Vol. 5, No. 1, pp. 28-36.
    13. Tamai, H. , Miura, K. , Kitagawa, Y. , and Fukuta, T. (2003), “Application of SMA Rod to Exposed-type Column Base in Smart Structural System,” Proc. SPIE 5057, Smart Structures and Materials 2003: Smart Systems and Nondestructive Evaluation for Civil Infrastructures, pp. 169-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