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2093-5145(Print)
ISSN : 2288-0232(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ol.13 No.2 pp.34-42
DOI : https://doi.org/10.11004/kosacs.2022.13.2.034

Experimental Study on the Behavior of UHPC Composite Joints under Shear Force

Jang Hu-Bock1,2, Han Sang Mook3
1Ph.D. Candidate,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Gumi, Korea
2Chief of the Maintenance Office,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Gunpo, Korea
3Professor,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Gumi, Korea

ㆍ 본 논문에 대한 토의를 2022년 05월 31일까지 학회로 보내주시면 2022년 06월호에 토론결과를 게재하겠습니다.


Corresponding author: Han, Sang Mook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61 Daehak-ro, Gumi, Gyungbuk 39177, Korea Tel: +82-54-478-7614, Fax: +82-54-478-7710 E-mail: smhan@kumoh.ac.kr
March 18, 2022 April 11, 2022 April 18, 2022

Abstract


The experimental study used high-strength concrete grouting to implement the static behavior of ultra-high performance concrete composite joint with hook and stud. Twelve types of shear test specimens were tested, with the grouting of 35, 50, and 90 MPa compressive stress, and four types of shear connectors. The shear strength of the composite is proportional to the compressive strength of the grouting. The concrete shear force between the joints is not negligible in the composite joints with a large area of grouting and the principal force is not a flexural moment. If the compressive stress of the grouting is higher than that of the original concrete, composite joints have a meaningful shear force and can get enough shear force when combined with shear connectors.



전단력을 받는 초고강도 콘크리트 합성접합부의 거동에 대한 실험

장후복1,2, 한상묵3
1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박사과정
2도로공사 군포 지사장
3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

초록


본 연구는 초고강도 콘크리트판, 그라우팅 및 모체 콘크리트 내에 후크와 스터드로 연결한 합성접합부의 전단 실험 을 수행하고 그 거동을 파악하고자 한다. 압축강도 35 MPa, 50 MPa 및 90 MPa 그라우팅의 강도, 4종류의 전단연결재 배치를 실험변수로 총 12개의 시험체를 제작하였다. 합성접합부의 전단력은 그라우팅 콘크리트의 압축강도에 따라 비례적 관계를 가지 고 있다. 휨모멘트가 지배적인 힘이 아니고 면적이 크며 서로 다른 시기에 콘크리트를 친 경계면 합성체에서 콘크리트 전단력 은 무시할 정도 크기가 아니다. 콘크리트 모체 압축강도보다 그라우팅의 압축강도가 크다면 접합부에서 콘크리트 전단력이 유 의미하게 크며 전단연결재를 병용하면 더 큰 전단력을 얻을 수 있다.



    1. 서 론

    최근 토목공학 분야에서는 콘크리트 접촉면 사이의 계면에서 발생하는 수평전단력을 전달하기 위한 전단 연결재로 후크와 스터드를 많이 적용하고 있다. Topkaya et al. (2004)Badie et al. (2002)는 일반강도 콘크리트 슬래브에 대직경(large-head) 스터드를 매입 하여 실험과 수치해석을 통해 전단거동을 평가하였 다. 실험 결과 전단연결재의 직경이 클수록 콘크리 트 슬래브의 횡방향 쪼갬강도가 증가하지만 이와 함 께 종뱡향 쪼갬균열이 나타나는 단점을 확인하였다.

    일반 콘크리트와 비교하여 초고성능 콘크리트 (UHPC)는 첨단 건설 재료 중 하나이다. 초고성능 콘 크리트는 높은 인장-압축 강도, 내마모성 및 내충격 성, 낮은 투수율, 높은 내구성과 같은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점을 활용하여 최근 몇 년 동안 구조적 강성을 향상시키고 사용하중 하에서 응 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복합 구조에 사용하는 연구가 수행되었다. Kim et al. (2012)은 FRP와 UHPC 하이 브리드 구조물을 이용하여 보강된 RC슬래브의 휨파 괴를 유도하는데 적용하였다. Jang and Han(2021)은 두께 40∼50mm의 UHPC 데크플레이트로 영구 거푸 집의 내하력과 내구성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일부 연구는 초고성능 콘크리트 슬래브에 매입된 헤 드스터드의 전단거동을 분석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Cao et al. (2017)은 얇은 UHPC슬래브에 매립된 직경 13mm 헤드스터드의 정적 및 피로 거동을 조사했다. 실험 결과 시험체 파괴의 원인은 스터드의 Shank failure임을 확인하였다. Kruszewski et al. (2018)은 얇 은 판 표면에 전단 헤드스터드를 용접하고 UHPC에 매립하여 전단거동을 분석했다. 실험 결과 AASHTO 와 EC4 설계코드에서 예측한 전단력보다 높은 값을 나타냈다. UHPC를 일반강도 콘크리트와 연결하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가 많이 수행되었으나, 대부 분 UHPC를 기존 콘크리트에 부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토목구조물은 물과 접할 기회가 많고 기상작용에 의해 제설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복합적인 열화작용 을 받아 콘크리트에 균열이 발생하고 내구수명이 단 축된다. 난간방호벽은 이러한 열화작용을 받는 대표 적인 구조물이다. 난간방호벽의 열화 보수비용은 한 국도로공사의 연구보고서(Maintenance & Management of Expressway Bridges Deteriorated by De-icing Agent & Water Leakage, 2016)에 따르면, 2004년 0.4억 원이 었으나, 2014년에는 18억 원으로 유지관리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서울시설공단의 보도자 료(Seoul Facilities Corporation, 2022)에 따르면, 2021 년 전용도로 방호벽 보수보강 등 77건의 사업에 173 억 원을 사용하였다. 기존 방호벽의 보수보강은 열 화상태에 따라 나뉘며, 크게 잠복기, 진전기, 가속기, 열화기로 구분할 수 있다. 잠복기에는 열화를 차단 하기 위한 공법을 주로 적용하여 표면보호, 균열보 수를 진행한다. 진전기에는 전기방식의 열화인자 제 거를 위한 주공법이 적용되며, 가속기에는 열화인자 제거를 위한 전기화화학적 탈염과 단면복구를 주공 법으로 적용한다. 열화기에는 내하력, 변형성능을 개 선하기 위해 단면복구와 교환방법을 적용한다.

    기존에 복합열화가 심한 방호벽에 대한 보수보강 방법은 노출면을 치핑하여 철근을 노출시킨 후 보강 철근 연결 및 배근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기계타 설 또는 인력타설방법을 사용해 왔으나, 작업시간이 길고 내구수명이 충분하지 않은 단점이 있다.

    UHPC의 고내구성, 고강도 특성은 지속적인 열화 현상이 발생하는 구조물에 적용하기 적합하다. 열화 된 구조물의 표면에 UHPC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부 착력, 일체화 거동 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 나 UHPC는 높은 성능을 위해 고성능의 재료를 사용 하여 높은 생산단가를 가지고 있어 사용량을 최소화 하며 성능을 확보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UHPC를 영구거푸집 형태로 적용 하고 방호벽과 UHPC 사이를 그라우팅으로 접합하는 방법으로 방호벽을 보수보강 하기 위해 그라우팅 강 도, 전단연결재(후크, 스터드) 개수에 따른 접합부의 전단력, 전단마찰을 분석하여 그라우팅 콘크리트 강 도에 따른 합성접합부의 전단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2. 실 험

    2.1 실험계획 및 방법

    본 연구에 사용한 UHPC 배합비를 Table 1에 나타내 었다. UHPC 배합의 주요 조성물은 시멘트, 실리카 흄, 실리카플로우 및 고성능 감수제를 사용한다. UHPC 강도와 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체적 1.5%의 고강도 강섬유를 혼입하였다. 합성접합부 전단력 실 험을 위해 사용한 그라우팅은 A-50MPa, B-90MPa, C-35MPa로 3가지를 적용하였으며, 그라우팅의 배합 은 Table 1과 같다. 주요조성물에 대한 성분 특성을 Tables 27에 명시하였다.

    전단시험체는 일반강도 콘크리트 모체, UHPC판과 그라우팅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후크는 UHPC판 에, 스터드는 일반강도 콘크리트 모체에 매립하여 설 치하였으며, 두 요소 사이에 그라우팅을 채워 제작하 였다. 각 시험체는 공기양생을 하였으며, 시험체의 크 기와 전단연결재에 대한 세부사항은 Fig. 1, Table 8과 같다. Fig. 2는 시험체 접합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제 작과정에서 콘크리트 모체와 거푸집 사이로 그라우팅 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실리콘으로 마감처 리 하였으며, 유입이 된 경우 실험 진행전 표면처리를 진행하여 그라우팅을 제거한 후 실험을 진행하였다.

    Fig. 4는 전단시험체 실험 세팅을 나타낸 것으로, 접합면에서의 파괴를 유도하기 위해 콘크리트 모체 하부를 지지하였으며, 단면 2-2를 끝점으로 지지하였 다. 받침철물과 콘크리트 모체 간의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철판을 배치하고 내민길이를 최대한 일정하 게 세팅하였다. 전단강도 시험체는 1000kN 용량의 유압 엑츄에이터를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시험체에 일정한 하중을 가하기 위해 UHPC 판 상부에 가력 철물을 배치하였다. 하중가력은 변위제어방식으로 0.05mm/s 속도로 재하하였으며, 시험체가 파괴될 때 까지 수행하였다.

    3. 실험 결과 및 고찰

    3.1 하중-변위 곡선

    Figs. 57은 시험체 A, B, C의 하중-변위 곡선을 각 각 나타낸 것이다. 시험체의 하중-변위 곡선은 하중- 변형률 경화관계를 형성하다가 극한 전단력에 도달하 여 급속하게 모체와 분리되는 거동을 보여준다. 시험 체 A, C의 경우 전단연결재의 개수가 증가할수록 접 합부의 전단내력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전단연결재 가 없는 A-0 시험체의 최대 하중은 37.9kN이었으나 전단연결재가 1∼3으로 증가할 때, 전단강도가 각각 58.4kN, 70.2kN 및 79.5kN으로 54%, 85% 및 110% 향 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시험체 C에서도 유사 하게 관찰된다. C-0의 최대하중은 18.2kN으로 C-2, C-3 에서 각각 24.7kN, 28.9kN으로 35%, 59% 증가하였다. 그러나, C-1 시험체는 15.9kN으로 강도가 감소하였다.

    시험체 B는 전단연결재의 개수에 따른 최대하중 의 편차가 거의 없어 시험체 A, C의 양상과는 차이 가 있다. 시험체 B-0의 경우 최대하중이 95.4kN인 반면, 연결재가 3개인 B-3은 최대하중이 106.7kN으로 10%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통해, 90MPa 그라우팅의 전단접합강도가 35MPa, 50MPa 그라우팅 보다 우수한 것으로 측정되나, 전단접합강도가 클수 록 전단연결재의 영향이 작아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시험체 A, C의 경우 전단연결재 개수의 증가에 따라 최대 강도와 변위가 모두 증가하였으나, 기울 기는 유사한 값을 나타내었으나, 시험체 B의 경우 최대 강도와 변위에 도달할수록 기울기는 유사하지 만 B-2, 3은 다른 양상을 보였다. B-2의 경우 초기 기울기가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가력점에 설치한 철물의 편심으로 인한 것으로 판단되며, 중반 이후 부터는 B-0, 1과 유사한 기울기가 관찰된다. B-3의 경우 2mm 이전까지 유사한 기울기였으나, 이후 6mm 구간까지 기울기가 매우 낮게 측정되었다. 이 는 Fig. 13 B-3의 파괴양상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판 단된다. 다른 시험체와 달리 그라우팅에서 균열이 발생하여 단면 2-2로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mm 구간에서 그라우팅에 균열이 발생하면서 기울 기가 감소하고 이후 단면 2-2로 진행되면서 기울기 가 상승한 것으로 판단된다.

    Fig. 8은 전단연결재의 개수가 동일한 시험체의 전단강도를 비교하여 그라우팅 강도의 전단내력에 대한 기여도를 파악할 수 있다. 최대 전단강도는 그라우팅의 압축강도가 증가할수록 크게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단연결재가 없는 경우 C-0 의 최대전단력이 18.2kN이고 A-0에서는 37.9MPa로 약 2.08배 증가하였고, B-0에서는 95.4kN로 약 5.2배 로서 그라우팅의 강도에 따라 선형 비례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전단연결재가 3개인 경우 최대전 단력이 C-3는 28.9kN이고, A-3는 79.5kN으로 C-3의 2.75배이고, B-3는 106.7kN으로 약 3.7배 증가하였 다. 접합부의 최대 전단하중은 전단연결재의 개수 보다 그라우팅의 압축강도에 더 영향을 받는 것으 로 판단된다.

    시험체 A와 B는 전단연결재의 개수가 2개 이상 에서 하중-변위 곡선의 기울기가 초기에는 유사하나, 중반 이후부터 증가하며 보강성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시험체 B의 경우 초기 하중-곡선 기울기의 차이는 모체의 표면 상태에 따른 전단마찰 차이로 사 료된다. 시험체 C는 그라우팅의 압축강도가 35MPa로써 그라우팅과 콘크리트 모체간의 전단력이 약하여 전단 연결재의 합성작용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콘크리트의 강도가 높을수록 조직이 치밀하고 서 로 다른 시기에 친 콘크리트에도 조직의 치밀도에 따라 전단력이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Fig. 9의 압축강도별 콘크리트 조직의 접촉면 차이에 따라 UHPC, 그라우팅 및 콘크리트 모체로 구성된 합성체 에서 조직이 조밀한 UHPC와 그라우팅간의 전단 파 괴보다는 그라우팅과 콘크리트 모체 간의 전단파괴 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3.2 균열양상 및 파괴모드

    Fig. 10은 시험체의 전단파괴가 발생하는 위치를 단 면 1-1, 단면 2-2 및 단면 2-3으로 나타낸 것이다. 단 면 1-1은 UHPC판과 그라우팅 콘크리트 간의 전단파 괴면으로 UHPC판의 콘크리트 조밀도가 높아 그라우 팅 콘크리트간의 전단력이 커서 단면 1-1의 전단파 괴는 발생하지 않는다. 단면 2-2는 그라우팅과 콘크 리트 모체간의 전단파괴면으로 콘크리트 모체의 조 밀도가 상대적으로 작아 그라우팅 강도 즉 조밀도의 특성에 따라 전단파괴력이 달라진다. 단면 2-3은 콘 크리트 모체에 삽입된 스터드의 전단력과 그라우팅 과 모체 간의 전단력합이 콘크리트 모체의 전단력보 다 큰 경우 콘크리트 모체 내에서 경사를 가진 단면 2-3을 따라 전단파괴되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Fig. 11은 그라우팅 콘크리트 강도가 50MPa로서 스터드가 없는 A0, 스터드가 하나있는 A1, 스터드가 2개 있는 A2는 단면 2-2 전단파괴 양상을 보여주나, 스터드가 3개 있는 A3의 경우 그라우팅과 콘크리트 모체간의 전단력 그리고 스터드에 의한 전단력이 커 서 콘크리트 모체가 전단파괴하는 단면 2-3 파괴현 상을 보이고 있다. A-1의 경우 단면 2-2를 따라 균열 이 발생하며 파괴하였으나, 하부에서는 콘크리트 모 체 내부로 균열이 다소 진행되었나, 해당 균열이 발 생한 순간은 단면 2-2에 배치된 전단연결재의 파손 이 발생한 이후이다. A-2는 지점의 끝점이 다른 시 험체보다 콘크리트 모체 내부에 위치하고 있어 균열 이 단면 2-2에서 콘크리트 모체 내부로 일부 진행되 었다. 내민길이 차이로 인해 3.3절에서 계산된 부착 강도보다 실제 강도는 다소 작을 것으로 판단된다.

    Fig. 12는 그라우팅 강도가 35MPa로서 모체에 삽 입된 스터드 유무, 스터드 개수에 관계없이 단면 2-2 의 전단파괴를 보여 주고 있다. 그라우팅 압축강도 가 35MPa이면 콘크리트 모체와의 전단력이 작아 스 터드가 전단저항을 하는 데 효과적인 힘을 발휘하지 못함을 볼 수 있다.

    Fig. 13은 그라우팅 강도가 90MPa로서 조밀한 그 라우팅 조직과 콘크리트 모체간의 전단력이 증가하 여 스터드가 없는 B-0의 경우 단면 2-2에서 균열이 시작되었으며, 파괴가 발생하면서 콘크리트 모체 내 부로 균열이 진행되었다. 그라우팅의 높은 부착력으 로 균열이 단면 2-2, 2-3에서 모두 발생한 것으로 판 단된다. B-2의 경우 단면 2-2를 따라 균열이 진행되 는 파괴양상을 보였다. B-3의 경우 전단력은 그라우 팅 중앙부에서 균열이 발생하여 단면 2-2로 진행되 었으며, 이후 단면 2-2를 따라 균열이 진행되는 양상 을 보였다. B 시험체는 A, C와 달리 그라우팅의 높 은 부착력으로 인해 스터드에 의한 강도 향상이 크 지 않아, 스터드의 배치에 따라 파괴양상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된다.

    3.3 접합부의 전단 강도

    콘크리트 보의 경우 서로 다른 시기에 타설한 부분 의 콘크리트 전단력은 전단마찰로 콘크리트 전단력을 zero로 가정하지만, 방호벽 보수보강에 적용하는 UHPC 영구거푸집과 그라우팅과 같이 면적이 크고 휨모멘트 가 크게 작용하지 않는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서로 다 른 시기에 친 콘크리트 합성체간의 콘크리트 전단강도 를 무시하기에는 그 크기가 커서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다. 전단연결재가 설치되지 않은 시험체 A-0, B-0, C-0의 전단응력은 아래 식으로 결정할 수 있다.

    τ = P / A
    (1)

    여기서,

    • τ : 그라우팅과 일반콘크리트 사이의 접촉면 전단응력(MPa)

    • P : 최대 전단강도(kN)

    • A : 접촉면의 면적(mm)

    스터드를 설치하지 않은 A-0, B-0, C-0 시험체의 전단응력과 콘크리트 모체 압축강도 28MPa의 콘크 리트 전단응력을 Table 9에 비교하였다. A-0와 C-0의 경계면에서 전단강도는 압축강도 28MPa의 전단강도 보다 작은데 비해, 그라우팅 압축강도가 90MPa인 B-0 경계면에서 전단강도는 압축강도 28MPa 콘크리 트의 전단강도보다 큰 응력을 가지고 있다.

    τ c = 1 6 f c k
    (2)

    전단연결재를 설치한 시험체는 모두 스터드가 설 치된 그라우팅-일반콘크리트 사이에서 파괴가 발생 하였으므로, 전단연결재가 없는 시험체와 전단강도 를 비교하면 스터드의 보강성능을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다. 전단연결재 개수에 따라 전단강도 변화량을 나타내면 아래 Table 10과 같다.

    실험 결과를 보면 C-1은 C-0보다 최대 하중이 감 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C-2, C-3 에서는 강도가 향상되지만 A 시험체보다 큰 증가효과를 보이지 않 는다. 이는 A, B 시험체보다 그라우팅 압축강도가 낮은 값으로, 그라우팅의 부착력이 충분하지 않으며 전단연결재의 보강효과가 감소하는 것으로 판단된 다. A 시험체가 가장 우수한 보강효과를 보였는데, 전단연결재 사용에 있어 콘크리트 자체의 부착력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전단접합강도 평가결과 그라우팅의 부착력이 충 분하지 않으면 전단연결재의 보강효과가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전단연결재의 보강효과를 극대화하 기 위해서는 적정한 콘크리트 강도 및 부착력이 필 요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A 시험체가 B 시험체보 다 보강효과가 큰 것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초고성능 콘크리트 영구거푸집을 사용할 경우 전 단연결재의 개수를 최소화하면서 강도를 확보하는 것이 유용한 방법으로 판단된다.

    4. 결론 및 고찰

    본 연구는 UHPC 합성접합부의 그라우팅 강도와 전단 연결재에 대한 전단력 실험을 통해 전단 거동을 평가 하였고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1) 최적충전밀도 배합에 의한 조밀한 조직을 가지고 있는 UHPC판은 그라우팅과의 사이에 상대적으로 높은 전단 강도를 가지고 있어 UHPC판과 그라우 팅 사이에 전단 균열이 발생하지 않고 대부분 그 라우팅과 콘크리트 모체사이의 전단균열이 발생 하였다.

    • 2) 50MPa 또는 90MPa와 같이 그라우팅의 압축강도 가 높으면 그라우팅의 조직이 치밀하여 서로 다 른 시기에 친 콘크리트라 하더라도 그라우팅과 기존 모체 간의 전단응력이 증가하여 UHPC 합성 접합부에서 UHPC 영구거푸집 및 그라우팅을 지 지할 수 있는 전단력을 보유하고 있다.

    • 3) 콘크리트 모체와 비슷한 강도를 가진 압축강도 35MPa 그라우팅은 콘크리트 조직이 상대적으로 조밀하지 못해 서로 다른 시기에 친 모체 콘크리 트와의 전단력이 작아 모체 콘크리트와 경계면에 서 전단력이 작게 측정되었다. 충분한 전단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전단연결재를 사용해 야 한다.

    • 4) 휨모멘트가 지배적 힘이 아닌 넓은 면적의 고강 도 그라우팅과 보통강도 콘크리트 모체간의 전단 마찰에서 콘크리트 전단력은 무시할 수 없는 전 단력을 가지고 있다.

    • 5) 전단연결재에 의한 성능향상과 부착력을 고려할 때, 50MPa 그라우팅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 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 6) 그라우팅의 건조수축에 의한 수축작용이 UHPC 영구거푸집에 설치된 후크에 전단되어 균열이 발 생하지 않도록 UHPC 판과 그라우팅 사이의 전 단연결재를 최소로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7) UHPC 판을 사용한 난간방호벽 영구거푸집을 사 용할 경우 고강도 그라우팅은 의미있는 부착성능 을 발휘하며, 그라우팅과 기존 방호벽 합성접합부 에서 그라우팅 강도 및 전단연결재 설계로 충분 한 합성체 특성을 가질 수 있다.

    감사의 글

    이 연구는 금오공과대학교 학술연구비로 지원되었 음.(202002080001)

    Figure

    KOSACS-13-2-34_F1.gif
    Detail of Shear Test Specimen
    KOSACS-13-2-34_F2.gif
    Process to Make the Joint
    KOSACS-13-2-34_F3.gif
    Placement of Shear Connectors
    KOSACS-13-2-34_F4.gif
    Shear Force Test
    KOSACS-13-2-34_F5.gif
    Load-displacement Curve of Specimens A
    KOSACS-13-2-34_F6.gif
    Load-displacement Curve of Specimens C
    KOSACS-13-2-34_F7.gif
    Load-displacement Curve of Specimens B
    KOSACS-13-2-34_F8.gif
    Effect of Grouting Strength on Shear Resistance
    KOSACS-13-2-34_F9.gif
    Concrete Structure according to Compressive Strength
    KOSACS-13-2-34_F10.gif
    Shear Failure Mode of Specimen
    KOSACS-13-2-34_F11.gif
    Failure Mode of Specimens A
    KOSACS-13-2-34_F12.gif
    Failure Mode of Specimens C
    KOSACS-13-2-34_F13.gif
    Failure Mode of Specimens B

    Table

    Mix Proportion
    Physical Properties of Cement
    Chemical Composition and Physical Properties of Silica Fume
    Physical Properties of Filler
    Physical Properties of Sand
    Chemical Properties of Superplasticizer
    Physical Properties of Steel Fiber
    Summarize of Shear Test Specimens
    Shear Stress of Shear Friction
    Shear Force according to the Number of Shear Connectors

    Reference

    1. Badie, S. S. , Splittgerber, D. L. , Baishya, M. C. , and Tadros, M. K. (2002), “Large Studs for Composite Action in Steel Bridge Girders,”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 7, No. 3, pp. 195-203.
    2. Cao, J. , Shao, X. , Deng, L. , and Gan, Y. (2017), “Static and Fatigue Behavior of Short-Headed Studs Embedded in a Thin Ultrahigh-Performance Concrete Layer,”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 22, No. 5, pp. 1-16.
    3. Jang, H. B. , and Han, S. M. (2021), “Flexural Behavior of Ultra-High-Performance Concrete Deckplate Used in Permanent For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ol. 12, No. 4. pp. 1-8.
    4. Kim, J. J. , Noh, H. C. , and Reda Taha, M. M. (2012), “Flexural Failure Design Criteria for Retrofitted RC Slabs Using FRP-UHPC Hybrid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ol. 3, No. 2, pp. 11–18.
    5. Kruszewski, D. , Wille, K. , and Zaghi, A. E. (2018), “Push-out Behavior of Headed Shear Studs Welded on Thin Plates and Embedded in UHPC,” Engineering Structures, Vol. 173, pp. 429-441.
    6. Maintenance & Management of Expressway Bridges Deteriorated by De-icing Agent & Water Leakage (2016),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7. Seoul Facilities Corporation (2022), “All-out effort on ‘Safety Management’ ahead of enforcement of Serious Accident Punishment Act”, Seoul Facilities Corporation, Press Release, February 4, 2022.
    8. Topkaya, C. , Joseph, A. Y. , and Williamson, E. B. (2004), “Composite Shear Stud Strength at Early Concrete Ag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Vol. 130, No. 6, pp. 952-9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