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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2093-5145(Print)
ISSN : 2288-0232(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ol.13 No.2 pp.52-59
DOI : https://doi.org/10.11004/kosacs.2022.13.2.052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Seismic Performance of RC Columns with 12K Twill CFRP Sheet Reinforcement

Kim Geon-Woo 1, Gu Jong-Hyeon 2, Bae Chan-Young 2,Kim Sang-Woo3, Kim Jin-Sup4
1Bachelor,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Korea
2Master Student,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Korea
3Ph.D. Student,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Korea
4Associate Professor,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Korea

ㆍ 본 논문에 대한 토의를 2022년 05월 31일까지 학회로 보내주시면 2022년 06월호에 토론결과를 게재하겠습니다.


Corresponding author: Kim, Jin-Sup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2, Teheran-ro 7-gil, Gangnam-gu, Seoul, Korea. Tel: +82-2-400-2208, Fax: +82-2-400-2268 E-mail: kosacs@hanmail.net
March 29, 2022 April 18, 2022 April 21, 2022

Abstract


In this study, to improve the seismic performance of the existing nonresistant designed concrete column, 80% of the column area was reinforced with a 12K vertical CFRP sheet and epoxy resin; the seismic performance was evaluated. For the experiment, a quasi-real-large column was manufactured at a laboratory unit, and a constant axial force was applied by about 10% using a hydraulic pooling jack and then repeatedly loaded twice per displacement cycle by up to 10% drift ratio by displacement control. According to the experiment, reinforcement of 2 layers of a 12K CFRP sheet increased cumulative energy dissipation by 6.6 times, and that of 4 layers increased by 9.6 times.



12K 능직 카본 섬유와 카본용 에폭시 수지로 보강된 비내진 기둥의 내진 성능 보강 효과 분석

김건우1, 구종현2, 배찬영2, 김상우3, 김진섭4
1경상국립대학교 토목공학과 학사
2경상국립대학교 토목공학과 석사과정
3경상국립대학교 토목공학과 박사과정
4경상국립대학교 토목공학과 부교수

초록


본 연구에서는 기존 비내진설계 콘크리트 기둥의 내진성능 개선을 위해 기둥 면적의 80% 영역을 12K 능직 카본 섬 유(CFRP sheet)와 카본용 에폭시 수지를 사용하여 보강한 후 보강량에 따른 내진성능을 실험적으로 평가하였다. 실험을 위해 실 험실 단위에서의 준실대형 기둥을 제작하였으며, 유압 풀링잭을 이용하여 약 10%만큼의 일정한 축력을 가력한 다음 변위제어를 통해 최대 10%의 변위비만큼 각 변위 사이클당 2회씩 반복 재하하여 가력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2겹의 12K CFRP sheet 보 강의 경우 누적에너지소산이 6.6배 증가하였으며, 4겹의 경우 9.6배 증가하였다.



    1. 서 론

    우리나라는 지진대에 속하지 않아 지진으로부터 안 전대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지진 발생 빈도 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기상에 따르면 2020년 규모 2.0 이상은 70.7회, 규모 3.0 이상은 11 회로 낮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최근 경주 및 제주도에서 규모 5.0 이상의 지진이 발생했다. 지진 에 의한 구조물의 붕괴와 큰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더 이상 우리나라에서도 강진에 대한 가 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을 명확히 인식시켜주었 다. 정부도 지진을 대비하여 1988년도부터 6층 이상 또는 연면적 10,000m² 이상인 건축물을 대상으로 내 진설계 의무화를 시작으로 2017년에는 2층 이상 또 는 연면적 200m² 또는 단독ㆍ공동주택으로 내진설계 법령이 제정되었지만 국토교통부에 의하면 2020년 8 월 기준 전국 건축물의 내진율은 13.2%로 매우 저조 한 편이다. 또한, 2014년 기준 준공 후 30년 이상 지 난 노후ㆍ불량 건축물이 전국적으로 34%에 달하는 데, 지방 주거용 건축물의 경우 노후도가 49%로 매 우 높은 수준이다. 그리고, 최근 건축물을 공간 활용 도가 높은 이유로 필로티 구조의 설계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구조는 지진 시 1층 기둥의 전단파 괴로 이어져 주요 지진피해사례로 거론되고 있다. 노후화 건물 및 필로티 구조 건물의 공통점은 지진 에 매우 취약해 기둥의 취성파괴로 인한 건물 무너 짐이 있다. 기둥의 전단파괴는 건물의 지지능력을 상실 시키기에 인명피해로 직결하게 된다(Moon, 2021). 이를 방지하기 위해 국내에서는 내진보강에 관한 많은 연구 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중 FRP는 고강도, 비부식성, 경 량성 등의 장점이 있어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강재로 널 리 사용되어 최근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Bulavs et al., 2005;Kaminski & Trapko, 2006). Park (2002)에 따르면 FRP판을 사용한 휨 실험 시 부착 길이 가 증가함에 따라 극한 강도가 증가함을 나타냈으며, Ha et al. (2015)에 의하면 CFRP Rod를 매입 보강한 결 과 보-기둥 접합부 영역에서 균열 억제 효과 및 구속 효과에 의한 연성능력 향상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Kim et al. (2006)는 비내진 보강 보-기둥 접합부에 CFRP를 사용한 결과 횡변위 증가 시에도 유지할 수 있는 연성 적 거동 및 높은 에너지 소산능력을 보여 주었다.

    본 연구는 내진설계가 되어 있지 않은 기둥에 대 하여 Woven Fabric 형태의 12K 카본 섬유(이하, CFRP Sheet)와 에폭시 수지(이하, Epoxy resin)를 사용한 내 진 보강 후 횡방향 가력을 통하여 보강 전후 및 보강 겹수에 따른 내진 성능 보강 효과를 분석하였다.

    2. 실험 설계

    2.1 기둥 실험체 설계 및 제작

    본 실험에서는 CFRP Sheet 보강을 통해 횡방향 하중 에 따른 RC기둥의 거동을 평가하고자 Fig. 1과 같이 실험실 단위에서 준실대형 기둥 실험체를 제작하였 다. 실험체는 비내진상세를 가진 NDC(Non-seismic Detail Column)와 NDC에 CFRP Sheet와 Epoxy resin 를 이용하여 내진 보강한 CRC(CFRP Reinforced Column)로 설계하였다. 기둥 실험체의 명칭, 실험 변 수, 그리고 상세 설계 정보는 Table 1에 정리하였다.

    기둥 실험체는 가력용 위에서부터 블록, 기둥, 기 초로 구성되어 있으며 타설 시 일체형으로 제작하였 다. 기둥은 단면 300mm×380mm의 길이 1,000mm으로 설계하였다. 기초는 900mm×900mm×640mm으로 설계 하여 기둥 하단에 부착되어 있다. 횡방향 가력을 위 한 블록은 400mm×380mm×400mm으로 설계하였으며 기둥 상단에 부착되어 있다.

    기둥 실험체 제작에 사용된 콘크리트의 설계강도 는 24MPa이며, KS F 2403 (2019)표준에 따라 기둥 실험체 제작 시 3개의 콘크리트 공시체를 함께 제작 하여 KS F 2405 (2017) 표준에 따라 압축시험을 수 행하였다. 콘크리트 재령은 28일이며, 실험 결과 평 균 압축강도는 27.8MPa으로 측정되었다. 각 시험편 의 결과는 Table 2에 나타내었다.

    사용된 철근의 설계항복강도(최소 항복 강도)는 400MPa이며, KS B 0801 (2017)KS B 0802 (2018)에 따라 각 3개씩 인장시편을 제작하여 사용한 철근의 인 장강도를 측정하였다. 주철근은 총 8개의 D22를 사용 하여 Fig. 1 (c)와 같이 각 면 중심과 코너에 배근하였 다. 전단철근은 총 4개의 D10을 사용하여 300mm간격 으로 배근하였다.

    2.2 보강 설계

    기둥 보강을 위해 사용된 보강재(CFRP Sheet)는 C사 의 woven fabric 형태의 카본 12K 능직 제품을 사용 하였으며, 12K는 실 한 가닥을 1만 2,000번 꼬아 제 작한 제품으로 3K 제품 대비 더 무겁고 튼튼함을 뜻한다. 부착을 위해 사용한 접착제는 W사의 105 Resin과 205 Hardener 제품을 5:1의 비율로 사용하였 다. Fig. 2는 사용한 보강재와 접착제를 나타내며 보 강재와 접착제의 물성치는 Table 4에 정리하였다.

    보강 설계는 Fig. 3과 같이 가력으로 인한 변위 발생 시 보강재의 국부 파괴를 피하기 위해 기초로 부터 50mm 높이에서 1층과 2층으로 나누어 총 800mm(기둥 전체 면적의 80%)를 CFRP Sheet로 감싸 보강을 진행하였다. 기둥 실험체를 보강하기 전 콘 크리트의 표면은 충분히 건조 시킨 상태에서 표면을 매끄럽게 처리한 후 보강을 수행하였다. CFRP Sheet 의 접합부는 20mm의 겹침길이를 확보하여 이어 붙 였으며, 1층과 2층의 이음부도 동일하게 20mm의 겹 침이음길이를 확보하여 이어 붙였다. 보강 완료 후 상온 23℃에서 약 10일간 양생을 통해 충분한 보강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였다.

    2.3 실험 계획

    기둥 실험체의 설치 상황과 실험에 필요한 실험 장 비의 세팅은 Fig. 4와 같다. 기둥 실험체에 작용하는 축력은 유압 풀링잭을 이용하여 기둥 상단 블럭에 설계축하중의 약 10%만큼의 일정하게 가력하였다. 기둥 실험체에 대한 횡방향 가력은 100Ton Actuator 를 상단 블록 좌측에 연결하여 가력하였다. 횡방향 가력은 Fig. 5와 같이 변위제어를 통해 변위비(Drift ratio)가 1%일 때의 발생 변위인 12mm를 기준으로 목표 변위 및 변위비가 6mm(0.5%), -6mm(-0.5%), 12mm(1%), -12mm(-1%), 24mm(2%), -24mm(-2%), 36mm(3%), -36mm(-3%), 48mm(4%), -48mm(-4%), 60mm(5%), -60mm(-5%), 72mm(6%), -72mm(-6%), 84mm(7%), -84mm(-7%), 96(8%), -96(-8%), 108(9%), -108(-9%), 120(10%), -120(-10%)로 설계하였으며 각 변위당 2사이클씩 반복 재하하여 가력을 수행하였 다. 변위비는 기둥-기초 접합부를 기점으로 가력 지 점까지의 길이를 횡방향 변형길이로 나누어 계산하 였다. 가력 방향은 엑츄에이터가 기둥 실험체를 미 는 방향인 오른쪽 방향이 +이며, 당기는 방향인 왼 쪽 방향이 –로 설계하였다. 실험은 하중의 변화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거나 기둥의 좌굴 발생위험이 나타나는 시점에서 종료하였다.

    3. 실험 결과 및 분석

    3.1 하중-변위 관계

    Fig. 6은 측정한 각 기둥 실험체의 하중-변위 관계 나타낸 그래프이며, Table 5는 철근의 최초 항복 하 중 및 변위, 그리고 각 가력 방향의 최대 하중 및 변위를 정리한 표이다. CRC-2의 철근 항복 데이터는 실험 중 게이지 선 파단으로 데이터가 유실되었다.

    기준 시험체인 NDC-0의 경우 변위 –23.16mm에 서 –150.58kN의 하중에서 인장부 주철근이 최초 항 복에 도달하였다. 최초 항복 이후 변위의 증가에 따 라 하중이 점진적으로 증가하여 + 방향에서는 32.60mm, 160.79kN의 최대하중을, - 방향에서는 – 23.08mm, -150.78의 최대하중을 나타냈다. 최대하중 이후 내력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기둥의 휨 균열 폭 증가 및 콘크리트의 박리가 진행되면서 내력저하로 실험을 종료하였다.

    CRC-2의 경우 + 방향에서는 47.64mm, 172.47kN 의 최대하중을, - 방향에서는 –59.92mm, -174.34의 최대하중을 나타냈다. 최대하중 이후 내력이 NDC-0 대비 점진적으로 감소하여 CFRP 보강재의 파괴 이 후 내력저하로 실험을 종료하였다.

    CRC-4의 경우 변위 –23.80mm에서 –162.26kN의 하중에서 인장부 주철근이 최초 항복에 도달하였다. 최초 항복 이후 변위의 증가에 따라 하중이 점진적 으로 증가하여 + 방향에서는 59.88mm, 160.39kN의 최대하중을, - 방향에서는 –59.87mm, -186.88의 최대 하중을 나타냈다. 최대하중 이후 NDC-0 대비 내력이 점진적으로 감소하였다. 이는 NDC-0와 달리 CFRP 보강재에 의한 콘크리트의 구속으로 인해 구조적으 로 우수한 거동을 나타낸 것으로 판단된다.

    각 시험체의 연성능력은 각 시험체의 발현강도가 최대강도 이후 최대강도의 80% 이상의 강도를 유지 한 최대변위비(Maximum drift ratio)를 기준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NDC-0의 최대변위비는 3%, CRC-2의 최 대변위비는 7%, 그리고 CRC-4의 최대변위비는 8% 이다. 따라서 CFRP 2겹 보강을 통해 약 2.33배의 연 성 보강 효과를, 4겹 보강을 통해 약 2.67배의 연성 보강 효과를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강도보강효과는 각 시험체의 양방향 최대강도의 평균을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NDC-0의 평균최대강도 는 155.79kN, CRC-2의 평균최대강도는 173.41kN, 그 리고 CRC-2의 평균최대강도는 173.64kN이다. 따라서 CFRP 보강으로 인해 약 11%의 강도 보강효과를 확 인하였으며, 2겹과 4겹의 강도보강효과는 큰 차이가 없음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3.2 균열 및 파괴형태

    기둥의 사면의 균열 및 파괴형태를 설명하기 위해 Actuator 결합부 기둥면을 F(front), 반대편 기둥면을 B(back), Actuator 결합부 기둥면(F) 기준 오른쪽 기둥 면을 R(right), 왼쪽 기둥면을 L(left)로 정하여 각 시험 체의 균열과 최종파괴형태를 Figs. 79에 나타내었다.

    NDC-0의 경우 변위비 1% 첫 사이클에서 인장에 의한 수평 균열이 B면 하단부에서 발생하여 상단으 로 확장돼 R면과 L면으로 이어졌다. 변위가 증가함 에 따라 R면과 L면의 전단 균열이 반복 재하에 의 해 X형태로 나타났다. 변위비 4% 첫 사이클에서 F 면의 콘크리트 탈락이 발생하였다. R면과 L면의 콘 크리트 탈락이 추가 발생하였다. 하단 균열 및 탈락 이 발생한 F면과 달리 B면은 기둥부 상단층에 집중 적인 파괴가 일어났다. NDC-0의 최종 파괴 형태는 Fig. 7과 같다.

    CRC-2의 경우 변위비 2% 첫 사이클에서 기초-기 둥 결합부의 균열이 발생하였다. 변위가 증가함에 따라 균열의 크기가 확장되어 기둥부가 일체 거동 하였다. 변위비 5% 첫 사이클부터 반복 가력에 의한 CFRP 보강재의 내부 콘크리트 파괴가 발생하여 파 괴된 콘크리트로 인한 CFRP 보강재 내부의 팽창이 나타났다. 변위비 7% 첫 사이클에서 F면과 R면 사 이, 그리고 B면과 L면 사이의 하단에 CFRP 보강재 의 찢어짐이 발생하며 기둥 실험체의 내력 저하가 나타났다. 이는 CFRP sheet 보강에 따른 기둥부의 일체거동으로 인하여 기초-기둥의 결합부에 응력이 집중되고, 파괴된 콘크리트로 인해 CFRP 보강재 내 부가 팽창되면서 보강재가 파괴된 것으로 판단된다. CRC-2의 최종 파괴 형태는 Fig. 8과 같다.

    CRC-4의 경우 CRC-2와 동일하게 변위비 2%의 첫 사이클에서 기초-기둥 결합부의 균열이 발생하였 다. 변위가 증가함에 따라 기둥부가 일체 거동하여 균열의 크기가 증가하였다. 변위비 5% 첫 사이클에 반복 가력에 의한 CFRP 보강재의 내부 콘크리트가 파괴되어 파괴된 콘크리트로 인한 CFRP 보강재 내 부의 팽창이 발생하였다. 변위비 9% 첫 사이클에서 L면과 B면 사이의 하단에 CFRP 보강재의 찢어짐이 발생하여 기둥 실험체의 내력저하가 나타났다. CRC-2와 동일한 원리로 파괴된 것으로 판단되며, CFRP 보강재의 겹수가 증가됨에 따라 콘크리트로 인한 팽창을 더 크게 견딜 수 있었기 때문에 최대 변위가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 CRC-4의 최종 파괴 형태는 Fig. 9와 같다.

    3.3 에너지 소산 능력

    에너지 소산 능력(Energy Dissipation Capacity)은 지진 발생 시 구조물에 가해지는 지진에너지를 부재가 파 괴될 때까지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이다. 하중-변형 이 력곡선의 면적의 합으로 계산되며, 건축물의 내진성 능을 평가함에 있어 중요한 지표가 된다(Lee et al., 2007). 본 연구에서 각 기둥 시험체의 에너지소산능 력을 평가하기 위해 실험 종료까지 각 목표 변위비 의 첫 사이클에 해당하는 하중-변위 반복이력곡선의 면적을 총합하여 누적 에너지 소산량을 산출하였다. 각 기둥 실험체의 에너지 소산량은 Fig. 10, 누적에 너지소산량은 Fig. 11에 나타내었으며, Table 6에 각 기둥 실험체의 누적에너지소산량(Cumulative Dissipation Capacity)과 비율을 정리하여 나타내었다.

    NDC-0의 누적에너지소산량은 11,696.41kNㆍmm, CRC-2의 누적에너지소산량은 76,919.31kNㆍmm, 그리 고 CRC-4의 누적에너지소산량은 112,116.83kNㆍmm 이다. 따라서 2겹의 CFRP sheet 보강을 통해 6.6배의 내진성능보강효과가 있으며, 4겹의 CFRP sheet 보강 을 통해 9.6배의 내진성능보강효과가 있는 것을 실 험적으로 확인하였다.

    4. 결 론

    본 연구는 일정한 축력과 반복 횡하중을 받는 비내 진 설계 철근 콘크리트 기둥에 12K 능직 CFRP Sheet와 에폭시 수지를 사용하여 외부 부착 보강하 여 보강 전후 및 보강 겹수에 따른 내진 성능 보강 효과를 실험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1) 기존 비내진 설계 기둥의 80% 면적을 보강한 결 과 약 11%의 강도보강효과를 나타내었으며, 2겹 과 4겹 모두 동일한 수치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충분한 보강이 이루어진 상태에서는 겹수가 증가 하여도 강도보강효과가 매우 미미하다. 또한 보강 을 통해 CFRP 보강재가 기둥을 구속함으로써 콘 크리트의 탈락을 방지하여 연성보강효과를 나타 내었다. 연성보강효과의 경우 2겹의 경우 2.33배, 4겹의 경우 2.67배의 최대 변위비를 나타내었다. 강도보강효과와 유사하게 일정 보강량 이상이 되 면 연성보강효과도 미미하게 증가하는 것을 나타 낸다.

    • 2) CFRP 시트의 겹수와 상관없이 보강 수행 결과 기둥 실험체의 전단균열 및 휨균열의 억제하는 구속효과를 효과적으로 나타냈다.

    • 3) 보강량에 따른 에너지소산능력 및 누적에너지소 산능력은 CRC-2가 초기 변위에서 CRC-4보다 더 크게 나타났으며, 누적에너지소산능력은 CRC-4가 CRC-2보다 약 46% 더 높게 나타났다.

    ACKNOWLEDGMENT

    본 논문은 2017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2017R1C1B5016990)

    Fig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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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rawing of Column Test Specimen
    KOSACS-13-2-52_F2.gif
    Epoxy Resin and Harde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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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inforcement of Speci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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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est Setup for Column Specim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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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yclic Lateral Loading H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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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oad-Displacement Relationship of Column Specim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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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inal Failure Mode of NDC-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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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inal Failure Mode of CRC-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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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inal Failure Mode of CRC-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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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nergy Dissipation Capa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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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umulative Dissipation Capacity

    Table

    Design of Column Test Specimens
    Results of Concrete Compressive Strength Test
    Results of Rebar Tension Strength Test
    Properties of the CFRP Sheet & Epoxy Resin
    Test Result of All Column Specimens
    Accumulated Dissipated Capacity of Columns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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